소비자, 뭉쳐라!
소비자, 뭉쳐라!
  • 이광재 기자
  • 승인 2001.0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봤더니 써봤더니' 가격 디자인 성능 평가 올려 제품정보 공유한다 불량상품엔 '사지마!' 딱지를 sazima.co.kr 소비자는 어떤 제품을 사려고 할 때 대부분 제조업체가 내놓은 광고에 의존해 선택한다. 이를 믿고 산 제품에서 결함이 드러나고 내가 생각했던 물건이 아니면 불평만 는다.

이럴 때 그 물건을 먼저 사용해 본 사람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으면 좋을텐데…. '사지마(sazima.co.kr)' 사이트에 들어가면 소비자의 이런 고민이 조금은 풀어진다. '사지마'엔 소비자들의 경험으로 만들어 낸 제품정보가 있다. 단순히 "00제품은 나빠, 댁들두 사지마셔!" 식의 푸념이 아니다.

제품 가격에 따른 성능비교는 물론 디자인, 애프터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해당 제품을 직접 써본 사람의 평가가 모아져 있어 그 제품을 사려는 소비자에게 좋은 자료가 된다. '사지마'는 운영자측이 제시해놓은 제품의 평가기준에 따라 소비자가 자신의 만족도를 점수로 매기도록 되어있다. 평가기준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한번 제품평가에 참여한 사람이 같은 제품에 일주일 안에는 다시 참여 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서다.

또 '사지마'에는 제품사용 중 피해입은 내용을 올리는 리뷰(Review)란도 있다. 특정 제품에 대한 나의 생각을 다른 소비자에게 알려주고자 하면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다. 그러나 '사지마'에 글을 올리는 것 자체로 소비자 불만이 당장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 스스로 권리를 찾자는 시작일 수도 있다. 소비자끼리 구매정보를 공유하면서 제조업체에게는 자사 제품의 새로운 평가 잣대로 삼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