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법칙
어머니의 법칙
  • 시민의소리
  • 승인 2024.05.03 0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와 자연은 고유의 법칙에 따라 작동한다. 법칙을 벗어나 존재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천지만물이 법칙에 따라 생기고 존재하고 사라진다. 밤하늘의 수많은 별들이 쌀을 엎질러 놓은 듯 아무렇게나 흩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들 어느 하나도 법칙을 벗어나 있는 것이 없다. 별들은 하나하나 꼭 있어야 할 자리에 있는 것이다.

우주의 법칙이라는 것은 우주의 모든 것들이 일정한 패턴을 갖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놀랍기 그지없다. 우주와 자연은 인간이 만든 그 어떤 정밀기계보다도 더 완벽하고 완전한 시스템에 의해서 작동한다.

인류가 발견한 우주만물의 법칙은 인간의 호기심을 끝없이 자극하고, 인류문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오늘날 우리가 현대 문명을 누리고 사는 것은 그런 법칙들을 활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우주와 자연의 법칙을 발견한 위대한 과학자들에게 경의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은 비록 잠시 세상에 나타났다가 사라져가는 미미한 존재이지만 이 우주의 법칙을 찾아내는 대단한 존재다. 이렇게 위대한 존재인 인간은 우주의 법칙과 맞먹는 또 다른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나는 이것을 어머니의 법칙이라 부른다. 달리 말하면 인간의 법칙이다. 인간은 우주를 굴리는 우주법칙 말고도 어머니의 법칙을 따르는 존재다. 어머니의 법칙은 한 인간으로서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도리를 말한다.

어머니는 자식을 낳아 기르며 귀에 못이 박히게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가르친다. 정직해라. 성실해라. 거짓말을 하지 말라. 자식이 회사에 들어갔을 때도 “내 것이 아닌 남의 것에 손대면 절대로 안된다”라고 당부한다.

내 동생은 어머니가 가르쳐 준 이 한마디를 모토로 회사생활을 모범으로 보냈다. 이 한마디, 어머니의 법칙은 그를 회사에서 정직하고 신뢰받는 구성원으로 퇴직할 때까지 전사적인 인정을 받게 했다.

고백하자면 나는 학교에서 여러 가지 우주와 자연의 법칙들을 배웠지만 어머니의 법칙보다 더 중한 법칙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어머니는 뉴튼이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발견한 만유인력의 법칙을 모른다.

질량을 가진 물질이 에너지이고 에너지가 곧 물질이라는 아인슈타인이 발견한 상대성 이론도 들어본 적이 없다. 원자 단위의 미시세계를 지배하는 양자역학은 어떤 비유를 들어 설명해 드린다고 해도 알아듣지 못할 것이다.

그렇지만 어머니는 품 안에 있는 자식들에게 늘 사람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인간의 법칙을 가르쳐 주었다. 어머니의 법칙대로 인생을 살면 실수가 없다. 도리에 어긋나지 않는다. 남으로부터 존경받는다.

올해 아흔일곱이 되신 어머니는 지금도 어머니 학당의 구루로서 어머니의 법칙을 설한다. 형제간에 우애가 첫째다. 건강이 제일이다. 한 마디 한 마디가 어둠 속의 등불처럼 빛을 발한다.

어머니가 일평생 가르쳐 준 인간의 법칙은 그 모든 우주의 법칙보다 더 높은 자리에 있다.

그러므로 어머니는 그 어떤 위대한 과학자보다 더 존경받고 숭배받아 마땅하다. 세상의 모든 어머니는 그렇다. 과학자들의 위대한 발견들이 인류문명을 발전시켜 온 것은 천지간에 인간만이 유아독존적인 위치에 있음을 말해준다.

이 광대한 우주는 자신의 존재를 인증받기 위해 인간을 필요로 한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만일 지구상에 인간이라는 존재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우주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아니,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이 존재하여 우주를 인증함으로서 비로소 우주가 존재하게 된 것이다.

말이 안되는 것 같지만 말이 되는 이야기다. 이렇듯 인간은 우주와 대등할 만큼 위대한 존재이지만 인간은 또한 우주의 법칙에 의해서 지배받는 존재다.

그러나 진정한 최고의 법칙은 어머니의 법칙이다. 그 법칙은 사람으로서 지켜야 하고 존중해야 할 인간의 도리. 그것은 우주만물을 설명하는 만유인력의 법칙, 상대성 이론, 그리고 양자역학을 넘어서는 지고한 법칙이다.

거기다 어머니는 우주가 갖고 있지 않은 무한한 사랑을 베풀고 가르쳐 준다. 우주의 법칙은 모를지라도 어머니의 법칙은 반드시 알고 지켜야 할 전우주적인 황금률이다. 어머니날은 어머니의 법칙이 온 날이다. 이젠 어버이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