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댁 넋두리
새댁 넋두리
  • 시민의소리
  • 승인 2002.09.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만 잔뜩 품고 온 것은 아니었는데. 다른사람들도 사는게 나 같겠지 싶은데도. 자꾸 힘겹다는 생각이 드는것은 무슨 이유일까? 신랑이 후계자자금 받은 돈의 이자빚 갚는데 신용카드를 긁었다. 이자만 해서 엄청나다.

겨우 한가지 일이 닥쳤는데도 벌써 한숨부터 나온다. 이번에는 과수원의 배가 20%도 제대로 열리지 않았다. 하필이면 내가 시집 온 첫 해에 이런일이 벌어지는지 답답할 뿐이다. 의료보험투쟁한다고 밀린 보험료가 100만원이 넘었다. 당장 돈이 없으니 그것도 카드할부로 끊었다.

쌀값 나오기 전에는, 그리고 배를 팔기 전에는 내 생보비가 유일한 현금인데 어떻게 후계자금 이자며 보험료며 이런 것들을 다 감당하지... 이렇게 살다가 연말이 되면 아마 빚더미속에서 허우적 대고 있을 것이다. 어제는 돈 때문에 참 많은 생각을 했다. 농촌에 시집와 농부로 산다는 것에 대해서도 복잡한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살아야 하나. 남들은 다 어떻게 살고 있는지... 그런데 저녁에 신랑이 사온 수박 한통에 이런 나의 맘이 한층 누구러진다. 별 기대도 하지 않은채 남편에게 투정부리듯 수박먹고 싶다고 말했었는데 그 무뚝뚝한 신랑이 수박 한 통을 들고 뚜벅뚜벅 집에 들어온 것이다. .

"그래 이 달디단 수박먹고 힘 내야지. 원수같은 신랑도 있고, 새벽에 들어가도 반기는 시어머님도 계시는데 힘들게 뭐 있겠어. 농민과 결혼해 농민으로 결혼해서 산다는 것이 좋은일도 많겠지. 그렇겠지."

사실 현실은 변한것이 없다. 그런데도 이제 맘이 한결 가볍다. 희망이 생기는 기분이다. 그래, 희망을 품으며 살아야지. 내가 그 희망을 만들어봐야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