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욱의 한국탈출]중국이 우리 월드컵을 비방하는 내막
[천주욱의 한국탈출]중국이 우리 월드컵을 비방하는 내막
  • 시민의소리
  • 승인 2002.07.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우리 월드컵에 대해서 유독 중국의 반응은 차가웠다.
국가 기관지나 다름 없는 중국의 모든 언론과 방송들은 한결 같이 우리 측에서 심판을 사전에 뭐 어떻게 했다느니, 심판의 편파판정으로 한국이 4강까지 가게 된 것은 세계 축구사의 치욕이라느니 하면서 우리를 깎아 내렸다.

그리고 중국의 이런 언론 보도에 호응이라도 하듯이 북경대 등 중국 대학생들은 인터넷 사이트엶대한민국"을 ‘대한견국(大韓犬國)’이니 "더러운 한국’이니 하면서 우리를 비방하는 글들을 마구 올렸다.
뿐만 아니라, 세계가 깜짝 놀란 새로운 월드컵 문화를 만든 우리의 거리 응원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 하지도 않았다고 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중국은 2008년 북경에서 개최될 올림픽을 맞아 우리에게 올림픽 개최의 노하우를 좀 가르쳐 달라고 매달렸는데 이번 월드컵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태도가 돌변해 버린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과 터키의 월드컵경기에서 우리가 중국을 응원하지 않고 터키를 일방적으로 응원했다는 이유 때문에 중국이 이렇게 나오는 것이라고도 말한다.
어떤 면에서는 이런 해석도 일리 있는 해석이다.

붉은악마의 거리응원에 거부감

그러나 생각이 깊은 중국이 단순히 게임 하나 때문에 이렇게 팩돌아 서지는 않는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많은 중국 사람들과 정부 당국자들을 만나 본 내 경험에 비추어 봐도 그렇다.

특히 국가의 이념을 홍보하고 끊임 없이 인민을 지도하는 책임을 지고 있는 CCTV, 신화사 통신 그리고 인민일보까지 앞 장 서서 이렇게 나올 때는 그 배경에 틀림 없이 뭔가가 있는 것이다.

그게 뭘까?
붉은 악마가 주도한 거리응원이 강하게 작용하지 않았나 하는 것이 내 생각이다.

다 아는 바와 같이 현재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는 유지하면서 개혁개방을 채택하고 있다. 그래서 경제활동에 있어서는 어떤 면에서는 우리 나라보다도 더 자유로운 것이 중국이다.

그러나 정치 체제는 아직도 철저한 중국식 사회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전 인민들이 선거를 통해서 대표자를 뽑지도 않을 뿐 아니라, 많은 군중들이 모이는 집회는 아예 허락하지를 않는 것이 중국이다.
특히 금기시하고 있는 것은 1989년 천안문사태와 같이 대규모로 인민들이 모이는 것이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절대로 옥외집회를 할 수 없게 되어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우리는 중국 정부가 그렇게도 철저히 막고 있는 대규모 군중들이 모인 거리응원으로 전 세계를 놀라게 한 것이다.
중국을 상징하는 색깔인 붉은 티셔츠를 입은 몇 백만명이나 되는 군중들이 거리로 거리로 쏟아져 나왔으며, be the reds가 새겨진티셔츠에 중국의 오성기(五星旗)만 그리면 우리 거리 응원은 중국으로 바로 전염 될 지경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중국 내 반체제 성향이 있는 어떤 젊은이들 단체가 나서서 인터넷을 통해서 전국적으로 회원을 모집하면서 명분은 2008년 올림픽을 대비한 응원단을 결성하게 되면 사태는 심각하게 되는 것이다.
혹시 올림픽 개막식 때 이런 응원단이 깜짝쑈로 펼치는 초대형 현수막 구호에 “자유”, “평등”등의 체제 비판적인 구호라도 내거는 사태를 중국 당국은 우려 하는것이다.

반체제 젊은이들 자극할까 전전긍긍

그리고 어떤 인기있는 경기가 있는 날 수백만명이 천안문광장으로 집결하여 거리응원을 하다 일순간에 그 구호가 체제비판 쪽으로 가는 위험을 중국 당국은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중국 당국은 이런 반체제의 위험이 있을 수 있는 거리응원 문화를 아예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위해서 이번에 언론을 내세워 우리 월드컵을 비방하게 된 것이며, 이런 중국 당국의 속내를 알지 못 한 일부 중국 학생들이 이에 호응한 결과, 대∼한민국을 大∼韓犬國으로 부르는 사태로까지 간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리고 또 하나, 공산당원인 기자나 공산당원이 되고저 하는 기자들이 이런 사태를 의도적으로 만든 것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즉, 중국에서는 공산당원이 되어야만 출세하게 되어 있다. 그리고 아무나 공산당원이 되는 것은 아니다.

국가관이 투철하고 봉사정신이 있으며 국가에 대한 기여를 얼마나 많이 했느냐 하는 것이 당원이 되는 중요한 평가사항이며, 또한 출세하는 당원의 자격 조건이다.그래서 거리응원문화의 전염을 우려한 중국 전체 공산당 차원에서 중국 전 언론매체에 한국의 월드컵을 비방하도록 하는 지침을 내렸으며, 이에 따라 각 신문사에서는 공산당원이 되고 싶은 기자들이나 출세성향이 강한 공산당원 기자들이 앞장서서 한국을 비방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어쨌든 중국 당국은 우리의 거리 응원문화가 자기 나라로 전염되는 상황을 극도로 경계하고 있으며, 우리 월드컵의 성공이 얄미운 것 보다는 자기들 내부문제 때문에 우리 월드컵을 비방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에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그래서 우리가 이에 너무 과민반응을 한다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다.

특히 앞으로 우리 나라는 세계 최대의 경제대국이 될 중국과 직간접으로 여러 가지 경제 교류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입장에 처해 있을 뿐 아니라, 향후 국가경영전략 상 핵심전략 중 하나인 동북아허브전략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중국과 관계가 나쁘면 허브가 될 수 없다는 우리의 한계도 고려해야 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천주욱/스탠다드텍 대표

천주욱은
마산출신으로 1974년 삼성그룹에 입사해 삼성물산, 삼성석유화학, 삼성생명, 삼성비서실 등을 거치며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다. 제일제당그룹 내 해외영업 총괄 종합상사인 씨제이코포레이션 대표이사를 역임하기도 했으며 기업경영과 사회현상, 국가경영전략에 대한 개혁방안을 구상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그의 칼럼을 '한국탈출'이라는 제목으로 연재한다. 연재가 끝나면 또다른 누군가에 의해 '광주탈출'이라는 칼럼이 연재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