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력 공조로 독거 어르신 살렸다
민·관 협력 공조로 독거 어르신 살렸다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3.06.01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째 추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눈길
▲ 광주광역시_동구청

광주 동구가 4년째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민·관 협력으로 위기에 처한 독거 어르신의 생명을 구해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지난달 22일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를 지원하는 CCC동구노인복지센터 소속 생활지원사는 지산2동에 거주 중인 이모 어르신이 안부 확인 전화를 받지 않자 어르신의 신변에 이상이 생겼음을 감지하고 즉시 소속기관에 보고했다.

연락을 받은 소속기관 사회복지사는 지산2동 행정복지센터로 연락을 취했다.

이후 지산2동 행정복지센터 담당 부서는 경찰과 함께 거주지를 방문, 현관 앞에 쓰러져 있던 어르신을 발견하고 119에 구조를 요청,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했다.

현재 어르신은 위험한 고비를 넘기고 안정을 취하고 있다.

이처럼 동구가 지난 2020년부터 추진 중인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를 비롯해 독거 어르신들의 일상생활과 사회활동 지원, 지역자원 연계 사업 등이 주민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생활지원사가 주 2회 안부 전화와 주 1회 직접 방문으로 독거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를 살피는 사업 역시 톡톡한 역할을 해내고 있다.

임택 동구청장은 “민·관이 한마음으로 신속하게 협력해 위험에 처한 어르신을 안전하게 구할 수 있어 천만다행이다”며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동구 지역 특성을 감안해 어르신들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