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게임이용자 패널 연구(3차년도)보고서 발간
콘진원, 게임이용자 패널 연구(3차년도)보고서 발간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3.05.30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몰입, 대부분 1년 이내 긍정적 변화’
아동·청소년 1020명, 학부모 1020명, 성인 753명, 유지율 94.1%
게임행동유형 및 다양한 심리, 환경 요인 통한 다학제간 분석
2022 게임이용자 패널 연구(3차년도) 보고서 표지
2022 게임이용자 패널 연구(3차년도) 보고서 표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2022 게임이용자 패널 연구(3차년도)’보고서를 5월 30일 발간했다.

이 연구는 게임이용자들의 게임행동유형과 교육, 경제, 사회, 심리 등 다양한 요인들 간의 관계를 장기간 추적 조사하는 목적으로 학술적·정책적 활용성이 높은 종단데이터 구축을 통해 학계·산업 논의를 활성화하고, 게임과몰입,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 현안에 대응할 수 있는 자료 구축에 목적을 두고 있다.

3차년도 연구에서는 2차년도 과몰입군으로 분류되었던 응답자들이 모두 다른 게임행동유형군으로 이동하였다. 이는 게임으로 인한 반영구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 않음을 시사한다. 아울러 ▲아동·청소년 집단은 일반이용자, 과몰입위험군이 연차별로 꾸준히 감소했고, 선용군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성인 집단은 일반이용자군 유지 비율이 높고, 선용군이 점차 증가했다.

문제적 게임행동유형(과몰입군, 과몰입위험군)이 지속되는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1차년도에 과몰입군 혹은 과몰입 위험군에 포함된 응답자가 3년동안 해당 유형 중 하나에 지속 포함되는 경우는 아동·청소년이 10.4%이며, 성인은 8.1% 수준으로 집계되며, 3년동안 과몰입군으로 유지되는 응답자는 아동·청소년과 성인 모두 없다.

전체적으로 패널들의 게임이용시간은 감소하였으며, ▲아동·청소년 집단의 과몰입위험군만 게임이용시간이 증가했다. ▲성인 집단은 선용군, 과몰입위험군 유지그룹의 게임이용시간이 감소했다.

게임이용시간과 지속시간이 과몰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단정짓기는 어렵다. ▲아동·청소년과 성인 모두 과몰입군에 포함된 경우 오히려 게임이용시간이나 게임지속시간이 적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과몰입위험군은 게임을 매일 하지 않는다는 응답과 거의 매일 한다는 응답자의 비율도 높게 나타나 게임이용시간이 과몰입 요인을 증가시킨다는 일반적 가설을 지지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2022 게임이용자 패널연구(3차년도)’ 보고서는 게임이용자 패널들의 게임행동유형 이동 패턴을 포함한 방대한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해당 보고서는 누구나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