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경영실습 임대농장으로 청년농업인 정착 지원
장흥군, 경영실습 임대농장으로 청년농업인 정착 지원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05.25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 군수 “청년 농업인 성공적인 영농 적착 돕겠다”
▲ 장흥군, 경영실습 임대농장으로 청년농업인 정착 지원

장흥군이 청년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스마트팜 경영실습 임대농장’을 지원하고 있다.

임대농장은 영농 경험이 부족한 청년 농업인에게 시설농업 경영기회와 기초 영농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장흥읍 순지리에 자리한 농장은 온실 3동으로 양액제어시스템, 복합환경제어시스템, 영상장비, 자동개폐기, 난방시설, 센서류 등 스마트팜 시설을 갖추고 있다.

화훼류, 채소류 등의 원예작물 재배에 적합하게 조성된 시설이다.

최근까지 2명의 청년농업인이 실습 완료했고 현재 2명의 임차인이 화훼류와 과채류 재배 경영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임차인은 임차기간 동안 영농계획, 재배, 생산, 판매 등 영농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하며 실용적인영농 경험을 쌓는다.

향후 영농 창업 시 실패를 줄일 수 있도록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재배교육, 컨설팅, 현장기술지도, 스마트팜 유지보수 등도 지원하고 있다.

2020년부터 이곳 임대농장에서 실습한 문정화 대표는 “중·저온성 틈새화훼 재배 경험과 스마트팜 활용 기술을 농업현장에 적용을 통해 현재 장평면 하우스 2동에서 카네이션과 라넌큘러스 등을 성공적으로 재배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성 장흥군수는 “시설원예는 다른 분야에 비해 초기 시설투자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다”며 “청년 농업인들이 성공적으로 영농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늘려갈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