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완박 당시 '꼼수 탈당' 민형배, 오늘 민주당 복당
검수완박 당시 '꼼수 탈당' 민형배, 오늘 민주당 복당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04.26 10: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헌재 절차상 지적 겸허히 수용"

지난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던 무소속 민형배 의원이 26일 민주당에 전격 복당한다.

민형배 의원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불가피하게 민 의원은 자신의 소신에 따라 탈당이라는 대의적 결단으로 (검수완박) 입법에 동참했었다"며 민 의원 복당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검수완박 입법에 대한) 최종 판결이 이미 나온 만큼 민주당은 헌법재판소로부터 지적된 부족한 점은 아프게 새기면서 이제는 국민과 당원께 양해를 구하고 민 의원을 복당시키는 것이 책임지는 자세"라며 "민주당과 민 의원이 앞으로 더 진정성과 책임감을 갖고 의정활동에 매진해 국가 발전과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정치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헌법재판소에서 지적받은 당시 절차상 문제에 대해서도 처음으로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헌법재판소는 검찰개혁법 입법 과정에서 민 의원의 탈당을 문제 삼지는 않았으나 소수 여당의 심사권 제한을 지적했다"며 "민주당은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전적으로 존중하며 일부 절차상의 문제를 지적받은 것도 겸허하게 수용한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당시 민주당 원내대표로서 거듭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검수완박법은) 국회의장 및 여야 원내대표의 합의를 거쳐 각 당의 의원총회 추인까지 거친 것"이라고 귀책사유가 국민의힘에 있음을 강조했다.

한편 민 의원은 지난해 4월 20일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배치됐다.
'검수완박법'이 법사위 안건조정위원회에 회부될 것을 대비한 조치였다.

안건조정위는 민주당 3명, 국민의힘 2명, 무소속 1명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법안의 전체회의 상정이 가능하단 점에서 '우군' 한 명을 늘리기 위한 방책이었다.
이를 두고 여권에서는 '꼼수 탈당' 또는 '위장 탈당' 이라며 강하게 비판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 2023-04-27 04:55:33
지난번 경선때 박시종이가슈킹당하여 경선장거뭐쥐었지 정상였냐.
광주전남의 문산당품질저하몰락으로기존초짜들의 물갈이론이팽배하다.
민빼저것 복당해보았자 깨갱이다.
나쁜것만배워가지고 라도를우세시킨 형편없는피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