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상생일자리 재단 통·폐합 놓고 한노총과 또 ‘삐걱’
강기정, 광주상생일자리 재단 통·폐합 놓고 한노총과 또 ‘삐걱’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02.09 09: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노총, 7일 기자회견서 “상생재단 없애려는 의도 옹졸” 지적
노·사·민·정협의회, 강 시장 취임 후 두차례 모두 불참
GGM 사회적 임금 중 주거대책 광주시가 먼저 약속 어겨
姜,취임 이후 한노총 적극적 파트너로 인정 안해
​​​​​​​문재인 전 대통령 치적 스스로 부정하는 꼴

[시민의소리=박병모 대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치적으로 내세웠던 게 ‘광주형일자리’.
그 롤 모델이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 일자리 창출, 그러한 연장선상에서 광주상생일자리재단(이하 상생재단)이 설립됐다.

하지만 그런 상생재단이 3년 째인 올해 광주경제고용진흥원과의 통·폐합 위기에 처해있다.
말이 그렇지, 파기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게 노동계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지난 7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한노총 
지난 7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한노총 

물론 광주시는 올 4월 통·폐합여부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속단해선 안된다고 강변한다.
그렇지만 독립된 기관으로써 상생재단 설립 목적과 취지에 걸맞는 기능과 역할을 하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노동계의 한 축인 한노총이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일자리상생재단을 통·폐합하려는 의도는 옹졸한 정책적 발상”이라고 강기정 광주시장을 향해 포문을 열었기 때문이다.
이번 회견은 강 시장 취임 이후 광주시의회와 시민사회단체, 남구청에 이어 노동계와의 갈등이 표출된 순간이다. <아래 관련기사 추가 참조>

아시다시피 상생재단은 노·사·민·정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타협의 결과물인 이른바, ‘광주형일자리’를 체계적으로 뿌리내리도록 마중물 역할을 하는 전담 기관이다.
그동안 광주시와 한노총이 문재인 정부 하에서 행자부와 기획재정부를 찾아다니며 오랜 산고 끝에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그런 상생재단을 광주시가 스스로 없애려는 시도를 사전에 막으려는 한노총의 자세는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다.

문재인 정부에서 광주를 포함 전국 5곳을 노사상생도시로 지정했고,강기정 시장 또한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있을 때 광주형 일자리 모델인 글로벌모터스(GGM)태동에 앞장섰다고 하지 않았던가.
지난 지방선거 때다.
당시 TV토론에서 이용섭 후보가 GGM을 자신의 업적으로 내세우자 강 시장 자신도 청와대서 일조었다고 응수했었다.

강 시장이 취임 이후 글로벌모터스를 빙문해 “광주형 일자리는 대한민국의 미래”라고 강조한 것도 그래서다. 
이를 지켜본 광주시민들은 강 시장이 이제 그동안의 운동권 이미지에서 벗어나 앞으로 광주를 5·18 민주화 도시에서 경제민주화 도시로 방향을 선회했나 싶었다.

그런데 어쩌랴. 그런 기대는 우려로 변하고 말았다.
한노총은 상생재단 통·폐합과 관련, 기자회견을 자청한 그날 열린 노·사·민·정협의회에 불참한 것으로 드러났다. 강 시장 취임이후 지난해 8월 열린 회의에 이어 두 번 모두 참석하지 않았다.

노사대타협으로 태동한 광주형일자리를 만드는데 민노총과는 달리 적극협조하고 앞장섰던 윤종해 한노총광주본부의장이 발을 뺀 것은, 아니 혐의회의 주역인 노동계가 빠진 노사민정협의회가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
광주시는 한노총 대신 택시 등 플랫폼 노조에서 4명이 대신 참석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렇다면 강 시장 취임 이후 그동안 관계가 돈독했던 광주시와 한노총 관계가 이렇게 삐걱거릴까?
윤 의장은 우선 GGM 공장을 지을 때 광주시와 정부, 그리고 한노총이 서로 약속한 사항을 광주시가 지키지 못한 점을 지적한다.

한노총은 당시 GGM 직원의 임금을 3200~3500만원으로 낮추되 복지·주거·문화·교육 등 사회적 임금으로 채워줄 것을 광주시와 정부로부터 약속을 받아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이 광주에 내려와 이를 축하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2019년 1월31일 광주시청에서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이용섭 시장, 윤종해 한노총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 
2019년 1월31일 광주시청에서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이용섭 시장, 윤종해 한노총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 

하지만 광주시가 사회적 임금 가운데 복지 문제의 하나인 사택 580여 세대를 지으려고 했던 산정지구 공공택지개발지구를 해제함으로써 물거품이 됐다는 것이다.
물론 광주시는 지난해 8월 송정역 부근이 국토부공모사업인 KTX투자선도지구로 선정돼 300여 세대를 지어 주거대책을 마련해 주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한노총은 주거대책을 2025년까지 마련해주기로 한 만큼 광주시와 정부가 노동계와의 약속을 스스로 파기했다고 지적한다.
그러면서 앞으로 GGM이 전기차를 생산할 경우 현재 500여명에 달하는 직원을 순차적으로 1000명 까지 늘릴 경우 이를 수용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GGM측도 주거대책을 우려하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이제까진 캐스퍼 생산을 통해 노사협력이 가능했는데, 앞으로 노조에서 주거 대책 약속 파기를 이유로 임금인상과 함께 파업의 불씨를 당길 경우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21년 9월30일 열린 재)광주상생일자리재단 설립 발기인 대회 

강 시장과 윤 의장의 불편한 관계는 지난 지방선거때 이미 노정됐다는 게 노동계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윤 의장으로서는 문재인 대통령, 당시 이용섭 시장과 함께 광주형일자리만들었기 때문에 영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이용섭 후보를 밀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경쟁 상태였던 강기정 후보로서는 이를 곱지 않게 지켜봤다는 후문이다.

여기에는 강 시장이 광주형일자리 지속적 추진을 위한 노·사·민·정협의회 개최 등 여러 관점에서 한노총을 적극적 파트너로 삼지 않은데 대한 윤의장의 서운함도 배어있다.

과거 파업과 데모에 따른 이미지로 인해 광주는 대기업 유치가 쉽지 않았던 적도 있었다.
모처럼 상생재단을 통해 노사상생도시로 한걸음 나아가고 있는 이쯤에서 강 시장과 노동계의 삐걱거림은 그렇지 않아도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 창출이 없는 광주시민들로서는 한숨만 쌓여갈 뿐이다.

일자리가 없고, 미래 먹거리에 대한 비전이 없다면 청년들은 떠날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광주의 저녁은 그렇지 않아도 음습한데, 앞으로도 생기없이 암울함이 감돌지 않겠는가.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3-02-10 13:52:45
    하이튼간 이런 단체들 참 문제다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