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밥상에 오른 순천시 선거구 조정 이야기...해룡면 되찾고 국회의원 2석으로 늘려야
설 명절 밥상에 오른 순천시 선거구 조정 이야기...해룡면 되찾고 국회의원 2석으로 늘려야
  • 이형권 기자
  • 승인 2023.01.1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총선에서 해룡면 신대지구를 찾은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해룡면민들에게 사과를 하고 있다(사진=시민의 소리)
2020년 총선에서 해룡면 신대지구를 찾은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해룡면민들에게 사과를 하고 있다(사진=시민의 소리)

설 명절에 가족, 친구들이 앉아서 정치이야기를 한다면 무슨 이야기가 나올까? 

순천에서는 “다음 총선에서는 순천시 선거구에 해룡면을 되찾아 와야 한다”거나 “인구가 여수보다 많으니 국회의원 선거구가 두 곳으로 늘어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올 것 같다.

벌써부터 22대 총선을 향해 달리는 일부 국회의원과 후보군들이 선거구 조정을 두고 각각의 목소리를 내고있다.

선거구 조정에 가장 먼저 불을 지핀 것은 김회재 국회의원(여수시 을)이다.

김 의원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여수와 순천을 합쳐 의석수를 3개구(갑·을·병)로 만드는 것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는 발언을 했고 이를 천하람 국민의 힘 순천시당협위원장이 이를 "꼼수"라고 지적하면서 시작됐다.

천 위원장은 "현재 2석의 여수 국회의원 지역구가 1석으로 줄어들 것을 예상해, 순천과 여수를 묶어 3개 선거구로 만들려는 시도다"면서 "소병철 의원과 협력할 용의가 있다. 온전한 순천 분구를 위해 원팀이 돼야 한다"고 밝혀 가만히 있는 소 의원을 소환했다.

천 위원장뿐만 아니라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나선 일부 후보 역시“순천을 하나로, 해룡면을 순천시 선거구에 포함 해야 한다”를 주장하며 소병철 의원은 “뭐 하고 있냐”는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소병철 의원은 “해룡면을 순천시 선거구에 포함 시키는 원상복구는 당연한 일이며 순천의 자존심 회복”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이다.

지난 총선에서 인구 5만명이 넘는 해룡면을 떼어내 인근 선거구에 편입시킨 배경은 국회의원들 밥그릇 싸움에 순천시민의 주권과 자존심을 짓밟아 버린 만행은 3당 합의에 따라 이뤄졌다.

당초 인구 상한선이 넘은 순천시 국회의원 선거구를 2개로 나누는 선거구획정위원회(안)이 상정됐으나 여야 3당이 백지화에 합의하고 그것도 부족해 오히려 순천을 쪼개버린 것이다. 

21대 총선에서 민주당 인재영입으로 순천(갑) 선거구에 전략공천을 받은 소병철 후보는 해룡면 쪼개기에 성난 시민들을 상대해야 했고 다음 선거에선 원상회복을 약속하며 시민 감정을 추스렸다.   

3당 합의가 만든 결과지만 시민들은 민주당에게 자존심 회복을 요구했고 해룡면 신대지구를 찾은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은“신대지구를 비롯한 해룡면민들께 깊은 상처를 드렸고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한다”며“다음 선거에서는 바로 잡겠다”고 사과했다.

이어 김회재, 서동용, 소병철, 주철현, 김회재 후보와 함께 전남 동남권 공동정책 이행협약을 체결하고,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은 중앙당 차원에서 공약 실현에 힘을 실어줬다.

이들의 공동정책 이행협약 내용은 전남 동남권 의과대학 설립, 여순사건특별법 제정, 광양항 제2의 도약 추진, 석유화학 국가산단 지원 특별법 제정, 공직선거법 개정을 통한 순천시 선거구 조정 등 5개항을 약속했다.

이 중에서 순천시 선거구 조정과 의과대학 설립을 제외하곤 여순사건특별법, 여수산단 특별법 등은 21대 국회를 통과 했다.

이들 5명의 국회의원들은 약속한 바와 같이 선거구 조정으로 순천시민의 자존심을 회복하는데 노력해야 하고, 더불어민주당은 이낙연 위원장이 약속한 것을 당연히 지켜야 한다.

따라서 김회재의원의 발언은 5명의 국회의원 합의와 민주당의 약속을 깨뜨리는 행위로 여수와 순천의 갈등을 부추기고 지역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선거가 다가오니 여기저기서 말을 꺼내 시끄럽게 하고 유리한 세력을 모집하는 모습이다.

여기에 동남권 의과대학 설립을 두고 여수와 순천 지역의 갈등을 키우는 세력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전남권 의대 유치도 21대 국회에서 하지 못하면 尹정부에선 더욱 어려운 문제라는 인식에 염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5명의 국회의원은 약속한대로 해야할 것은 꼭 해내는 정치로 재신임에 도전해야 한다. 

한편, 새해 벽두부터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꺼낸 尹대통령 발언에 이어 김진표 국회의장까지 선거구제 개편 카드를 꺼내 들었다. 

국회의 대부분이 “망국적 선거제 개편해야 한다”면서 여야가 이례적으로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 법정시한인 오는 4월 10일까지이지만 선거제를 바꾸든 선거구를 획정하던 해야 하는데 시간 개념도 없는 국회는 법을 지킨 적도 별로 없어서 선거구 획정이 막판까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선수는 뛰고 있는데 경기장이 정해지지 않은 모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