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산 샤인머스켓, 와인으로 변신한다
강진산 샤인머스켓, 와인으로 변신한다
  • 이형권 기자
  • 승인 2022.12.30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와인 및 스파클링와인 개발로 농가 소득증대 기대

지적재산권 권리화 작업 진행, 기술이전 농가 대상 교육 추진
강진샤인머스켓연구회 회원 및 관계자들이 최종보고회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강진군)
강진샤인머스켓연구회 회원 및 관계자들이 최종보고회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강진군)

전남 강진군(군수 강진원)은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이 지난달 말 강진샤인머스켓연구회 회원 및 관계자 20여 명과 함께 ‘강진산 포도를 이용한 화이트와인 및 스파클링와인 생산기술 개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보고회는 연구수행기관인 ㈜한국바이오양조연구소 김형호 부소장의 설명을 중심으로 추진 경과와 결과 보고 및 개발된 와인 시음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본 연구는 강진산 고품질 샤인머스켓을 활용한 특산주 개발로 포도 생산부터 가공, 체험관광으로 이어지는 6차산업 기반 확대를 목적으로 수행됐다.

지난 1년간 진행된 연구용역을 통해 강진산 샤인머스켓을 이용한 화이트와인, 무가당 저알콜 화이트와인, ‘청수’ 및 ‘MBA’ 블랜딩 와인, 스파클링와인 등 총 5종의 와인을 개발했다.

최종보고회에 참여한 강진샤인머스켓연구회원은 “강진산 샤인머스켓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한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농가 소득 증대의 새로운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은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지적재산권 권리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기술이전을 원하는 농가 및 단체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