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2022년 한 해를 빛낸 군정 BEST 10’ 발표
보성군 ‘2022년 한 해를 빛낸 군정 BEST 10’ 발표
  • 이형권 기자
  • 승인 2022.12.27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봉산 구들장 채석지 국가등록문화재 등재 1위 뽑혀…

한눈에 살펴보는 보성 빛낸 대표 시책
채석 당시 사용한 우마차, 구들장 상차 재현 모습 (사진=보성군)
채석 당시 사용한 우마차, 구들장 상차 재현 모습 (사진=보성군)

전남 보성군(군수 김철우)은 선호도 조사 및 외부위원의 심사를 통해 각 부서가 추천한 대표 시책 24건 중‘2022년 보성을 빛낸 군정 BEST 10’을 최종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군정 BEST 10’은 2022년 한 해 동안 보성군에서 추진한 시책과 성과에 대해 선정된 것으로 올해 군을 빛낸 최고의 시책으로는 문화관광에서 추진한 ‘오봉산 구들장 채석지 국가등록문화재 등재’가 뽑혔다.

군은 오봉산 구들장 채석지를 국가 등록 문화재로 등재하기 위해 대한민국 온돌문화의 근간이 되는 구들장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오봉산 구들장의 우수성과 역사성을 알리는 데 힘썼다.

지난 2021년 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현장 조사, 국제 학술 세미나 등을 통해 그 당시 구들장 채석 상황을 재현하고 오봉산 구들장의 역사적·광물학적 우수성을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

군은 앞으로 오봉산 구들장 채석지가 국가문화유산의 품격에 맞게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들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밖에 선정된 10대 우수시책은‘보성키위’대한민국 농산물 지리적 표시 제111호 등록, 우리동네 복지기동대 대상 수상 등 복지 분야 6관왕 수상, 민선8기 슬로건 ‘다시 뛰는 보성 3·6·5’로 보성군 비전 제시, 보성군 역대 최대의 단일사업 2천억 원대 ‘여자만 국가갯벌 해양정원’ 조성으로 벌교 갯벌의 대전환 등이 있다.

보성군은 2022년 BEST 10 성과를 바탕으로 군정 역량을 한데 모아 내년에는 이를 토대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군정운영과 만족도 높은 군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군정성과 BEST 10은 한 해 동안 전 군민의 성원과 공직자들의 열정적인 노력으로 이룩한 소중한 결실이다”며 “내년에는 더욱 새롭고 다양한 사업추진으로 군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보성군정 BEST 10’은 보성을 빛낸 대표적인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지난 2017년부터 매년 말 추진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