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미세먼지 차단숲, 맨발로(路) 청춘 찾는다
보성군 미세먼지 차단숲, 맨발로(路) 청춘 찾는다
  • 이형권 기자
  • 승인 2022.12.02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송이자갈 혼합 다짐 공법 도입 2.1km 맨발 산책로

천년 미래의 숲 도시 만들겠다 다짐
미세먼지차단숲 조성 (사진=보성군)
미세먼지차단숲 조성 (사진=보성군)

전남 보성군(군수 김철우)은 구)국도 2.1km 구간에 조성된 미세먼지 차단숲 중앙부에 전국 최초로 송이자갈과 마사토를 혼합·다짐한 공법 도입으로 ‘숲속 맨발로(路)’를 만들었다고 2일 밝혔다.

시내 악취 유입과 미세먼지 차단을 목적으로 조성한 보성군 미세먼지 차단숲은 도시숲 기능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산책코스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군 미세먼지 차단숲은 올해 완공됐으며 녹차골보성향토시장·철로변 공한지를 이용한‘주민참여숲’과 ‘동윤천 생태하천공원(데크길)’ 등을 보성읍 내 산책코스를 연결하는 순환형 산책길이다.

특히, 다양한 공법을 활용한 점과 수목 재활용 등을 통해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공사를 추진했다는 점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다.

군은 수몰지역 내에 있던 고사된 나무뿌리를 굴채취해 조경용으로 활용하고, 전라남도 산림자원연구소와 협약을 통해 무상으로 수목을 분양받았다.

이어 신흥동산 종합개발사업에서 발생한 토사 활용, 대규모 사업장에서 발생한 수목 이식 등을 통해 사업비를 절감하면서 자원 낭비를 막았다.

이러한 노력으로 보성군 미세먼지 차단숲은 2022년 전라남도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우수시책으로 선정됐다.

군 선종환 산림조성 계장은 “군민들이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한층 더 높은 삶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공법을 구상하고 반영해 도시숲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은 천년 미래의 숲 도시를 만들기 위해 2023년에도 산림청과 전라남도의 공모사업에 선정된 ‘보성 아산병원 생활 환경 숲’ ‘농공단지 기후변화 대응 숲’ ‘득량 예당습지 주민 참여 숲’ 추진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