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기애애했던 영호남의 만남’ 화제
‘화기애애했던 영호남의 만남’ 화제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2.10.1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록ㆍ이철우 양 도지사 독특한 친분 과시
콘서트 엔딩에서 ‘화개장터’합창으로 화합 다짐
전남도와 경북도가 공동주최한 ‘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전’이 ‘지금은 지방시대, 하나되는 영호남’을 주제로 경북도청 일대에서 열렸다.
전남도와 경북도가 공동주최한 ‘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전’이 ‘지금은 지방시대, 하나되는 영호남’을 주제로 경북도청 일대에서 열렸다.

그동안 교류가 활발하지 못했던 전남과 경북이 지역 간 벽을 허물고 서로 힘을 합쳐 상생의 화합무대를 연출한‘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전’이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열띤 분위기에서 열려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전남도와 경북도가 공동주최한 ‘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전’은 ‘지금은 지방시대(지지대), 하나되는 영호남’을 주제로 경북도청 일대에서 열렸다. 내년 4월께에는 전남에서 개최된다.

이번 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전은 지역균형발전과 관련해 가장 핵심적인 전남과 경북, 두 지방을 중심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주춧돌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와 성과가 남다르다.낙후 지역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국립의과대학 설립 등 공동현안 해결에 함께 대처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한 비전선언문이 이목을 끌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영호남 지역민들도 전남-경북이 이끌어갈 지방시대에 대한 기대감에 뜨거운 박수갈채를 연이어 쏟아냈다. 김영록ㆍ이철우 양 도지사의 남다른 친분도 현장 분위기를 돋웠다. 양 도지사는 만남과 동시에 서로 얼싸안으며 돈독한 우정을 과시했다. 1955년생 동갑내기인 양 도지사는 부지사부터 국회의원, 7ㆍ8대 재선 도지사까지 인생의 궤적을 함께한 사이다.

특히 17개 전국 시도지사 중 7대에 이어 8대 재선 도지사로 선출된 단 2명의 도지사로서, ‘지역 균형발전이 진정한 지방자치 시대를 여는 기반’이라는 철학을 공유하며 오랜 친분을 과시해온 것이 이번 상호 소통교류 자리를 마련하게 된 결정적 계기가 됐다.

양 도지사는 그동안 두터운 친분과 여러 여건에서 비슷한 지역의 공통과제 해결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왔다. 지난 9월 국회에서 ‘쌀값 안정화 공동건의문’을 함께 발표하고 정부에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전남-경북 간 상생협력사업으로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철강산업 재도약, 바이오산업 특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시적 성과도 내고 있다.

이들은 지난 18대 국회의원 시절에는 ‘국회 지방살리기 포럼’을 창립하고 공동대표로 활동하며 박정희ㆍ김대중 전 대통령 생가를 함께 방문하는 등의 활동을 벌이기도 했다.

이날 화합대축전이 열린 현장 분위기와 열기는 두 도지사의 친분만큼이나 뜨거웠다. 대구경북호남향우회 등 경북도민 7천여 명이 찾을 정도로 성황을 이루며 영호남 상생협력을 축하했다. 예상 인원의 2배 가까운 규모다.

전남산과 경북산 농특산물을 대거 선보인 영호남 상생장터는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영호남 출신 가수들이 대거 출동한 화합콘서트 현장은 그야말로 영호남 화합의 무대이자 진정한 지방시대를 축하하는 열광의 도가니였다. 당초 2시간 예정됐던 콘서트는 열띤 분위기를 이어가며 4시간으로 늘었다. 추운 날씨 속에서도 내외빈 등 참석자 모두 자리를 떠난 사람이 없을 정도로 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전을 함께 축하하며 즐겼다. 양 도지사도 콘서트가 최종 마무리된 밤 11시께까지 자리를 떠나지 않고 함께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 도민은 “전남과 경북이 지역 간 경계를 허물고 한마음 한뜻으로 지방시대를 이끌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뜻을 모은 것에 함께 축하하고 응원한다”며 “그동안 교류되지 못했던 영호남 간 교류 물꼬를 터 더욱 의미있고 즐거운 자리였다”고 밝혔다.

전남도 관계자는 “영호남이 상생협력을 넘어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새로운 중심축이 되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치겠다”며 “내년 전남에서 열리는 화합대축전에 이번 행사의 열기가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