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4대 시중은행 점포 없는 지자체 가장 많다
전남, 4대 시중은행 점포 없는 지자체 가장 많다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9.19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47곳 가운데 전남이 12곳에 해당
강진,고흥,곡성,구례,담양,보성,신안,영광,완도,장흥군,진도,함평
농촌 고령인구 많아 서비스 수요 필요성과 엇박자

전남이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4대 시중 은행 점포가 한 곳도 없는 곳이 12개에 달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중은행 점포 없는 기초단체 현황

시중은행이 없는 47개 광역지자체를 세분화 해보면 전남에 이어 경상남도 9곳, 경북 9곳, 전북 6곳, 강원도 5곳, 충북 4곳, 충남·인천시가 각각 1곳으로 나타났다.
모두 군(郡) 단위 기초자치단체로 주로 비수도권에 몰려 있는 셈이다.

19일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 받은 자료를 보면 올해 6월 기준 4대 시중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점포가 하나도 없는 기초자치단체는 전국에 47개로 집계됐다.

이중 25%를 차지하는 전남도의 경우 강진군, 고흥군, 곡성군, 구례군, 담양군, 보성군, 신안군, 영광군, 완도군, 장흥군, 진도군, 함평군에 시중 4대 은행 점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

경상남도와 경상북도에도 각각 9곳의 기초자치단체에 4대 시중 은행 점포가 없었다. 경북은 고령군, 군위군, 봉화군, 상주군, 영덕군, 영양군, 울릉군, 청도군, 청송군에, 경남은 고성군, 남해군, 산청군, 의령군, 창녕군, 하동군, 함안군, 함양군, 합천군에 4대 시중 은행 점포가 없었다.

이외에도 전라북도 6곳(고창군, 무주군, 순창군, 임실군, 장수군, 진안군), 충청북도 4곳(괴산군, 단양군, 보은군, 영동군), 강원도 5곳(고성군, 양구군, 평창군, 화천군, 횡성군), 인천광역시 1곳(옹진군), 충청남도 1곳(청양군)의 기초자치단체에 4대 시중은행 점포가 없었다.

이처럼 군 단위 지역에서 시중은행 점포를 찾아보기 힘든 것은 은행들이 효율성이 낮은 농촌 지역 영업점을 먼저 폐쇄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농촌지역일 수록 고령인구가 많아 대면 서비스 수요가 크다는 점에서 최소한의 점포는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고 은행들이 경영효율성을 강조하면서 은행 점포는 2017년 말 기준 6775개에서 2022년 2분기에는 5910개로 2017년 대비 12.7% 줄었다.
반면 점포당 평균 고객수는 같은 기간 2만3446명에서 2만8402명으로 21.1% 증가했다.

송석준 의원은 “시중 4대 은행이 없는 기초자치단체는 모두 군지역으로 지방에 거주할수록 은행 접근성이 떨어지고, 점포당 고객 수는 증가해 서비스 질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이다”며 “금융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위해 우체국 업무제휴, 은행 간 공동점포, 화상상담 등을 통해 지역 간 금융 접근성 격차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