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공 이순신과 거북선 - 11회 조선 수군, 옥포에서 첫 승리를 하다.
충무공 이순신과 거북선 - 11회 조선 수군, 옥포에서 첫 승리를 하다.
  • 김세곤 (역사 칼럼니스트, ‘임진왜란과 호남사람들’ 저자)
  • 승인 2022.09.05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9257일 새벽에 전라좌수영과 경상우수영 연합함대 판옥선 28,협선 17,포작선 46척 등 91척은 송미포(松未浦: 거제시 남부면 다포리)에서 왜군이 있다는 정보에 따라 가덕도 쪽으로 출항했다. 12시쯤 옥포(玉浦: 거제시 옥포동) 앞바다에 이르렀을 때 우척후장 사도첨사 김완이 적을 발견했다는 신기전(神機箭 화약을 장치한 신호용 화살)을 쏘아 올렸다. 임진왜란 최초의 해전이 벌어지는 순간이었다.

김완이 보낸 신호를 본 이순신은 가장 먼저 장수들에게 "명령 없이 망령되이 함부로 움직이지 말라! 침착하고 태산처럼 무겁게 행동하라!(勿令妄動 靜重如山)"라고 엄하게 명령했다. 자칫 장수들이 흥분하면 부하들을 사지(死地)로 내몰 수 있기 때문이었다. 더구나 일본 수군의 전투 역량을 전혀 알 수 없었다.

연합함대는 질서정연하게 대열을 지어 옥포만의 적진을 향해 돌진해 들어갔다. 옥포 선창에는 왜선 30여 척이 흩어져 정박하고 있었다. 그런데 일본 수군들은 함선에서 내려와 관청과 여염집등을 마구 노략질하고 있었는데 피어오른 연기가 온통 뒤덮여 주변 산이 안 보일 정도였다.

조선 함대의 갑작스런 출현에 왜군들은 허둥대며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들은 제각기 분주히 배를 타고 아우성치며, 급하게 노를 저어 중앙으로는 나오지 못하고 기슭으로만 배를 몰았다.

이윽고 왜선 30척 중에서 6척이 선봉으로 달려 나왔다. 이러자 조선 함대는 동서로 포위하면서 총통과 활을 쏘기 시작했다. 왜군들도 조총을 쏘며 대응했지만, 조선 수군의 화살에 맞아 고꾸라지는 자와 물에 빠지는 자가 부지기수였다.

조선 수군은 나머지 왜선들에 대해 총통과 불화살을 쏘아 20척의 왜선을 당파분멸(撞破 焚滅 배를 깨뜨리고 불태움) 시켰다.

이처럼 조선 수군은 왜선 26척을 총통으로 쏘아 맞혀 깨뜨리고 불사르자 넓은 바다에는 불꽃과 연기가 하늘을 덮었다. 살아남은 왜군들은 바위 언덕으로 기어 올라가 웅크리고 있었다.

그러면 왜선 26척을 무찌른 내역을 살펴보자. 이는 510일에 이순신이 조정에 올린 옥포 승첩 장계에 적혀있다.

좌부장 낙안군수 신호는 왜 대선 1척을 당파(撞破 포를 쏘아 배를 깨뜨림)하고 왜적의 머리 1급을 베었는데 배 안에 있던 칼·갑옷·의관 등은 모두 왜장의 물건인 듯하였다. (왜장은 누구인지는 우리 측 기록에는 안 나와 있고, 일본 측 기록에는 도도 다카도라로 추정하고 있다.)

우부장 보성군수 김득광은 왜 대선 1척을 당파하고 조선사람 포로 1명을 구했고, 전부장 흥양현감 배흥립은 왜 대선 2척을, 중부장 광양현감 어영담은 왜 중선 2척과 소선 2척을, 중위장 방답첨사 이순신은 왜 대선 1척을, 우척후장 사도첨사 김완은 왜 대선 1척을, 유군장이며 발포가장인 이순신의 군관인 훈련 봉사 나대용은 왜대선 2척을 총통과 불화살로 깨뜨렸다.

또한 우부장 녹도만호 정운은 왜 중선 2, 좌척후장 여도권관 김인영은 왜 중선 1, 사도진 군관 이춘은 왜 중선 1, 순천대장(代將) 전 봉사 유섭은 왜 대선 1척을 당파하고 소녀 1명을 구출했으며, 한후장 영군관 최대성은 왜 대선 1, 참퇴장 영군관 배응록은 왜 대선 1척을, 돌격장 영군관 이언량은 왜 대선 1, 이순신의 대솔(帶率) 군관 변존서와 전 봉사 김효성이 힘을 합해 왜 대선 1척을 당파했다.

이리하여 전라좌수군은 왜 대선 13, 중선 6, 소선 2척 등 모두 21척을 당파했고, 경상우수군은 왜선 5척을 당파했다.

한편 이순신은 여세를 몰아 산으로 도망친 왜군을 추격하려 하였으나, 거제도의 산세가 워낙 험준하고 병력을 나눌 경우 왜군의 습격을 당할 수도 있다고 판단하여 더 이상 추격은 하지 않았다.

이순신은 옥포에서 15km 떨어진 거제도 북쪽 끝의 영등포(거제시 장목면 구영리)에서 쉬기로 하고 북으로 항해하였다. 영등포에서 군졸들은 나무도 베고 물도 길어와서 밤을 지낼 준비를 하였다.

사진 옥포해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지하, 충무공이야기)
사진 옥포해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지하, 충무공이야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