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삼석 "쌀값 하락 정부 대책 촉구“...이대론 농민 고사한다
서삼석 "쌀값 하락 정부 대책 촉구“...이대론 농민 고사한다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8.1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쌀 값 지속시 농민소득 1조4천여억원 감소"
​​​​​​​민주당 국회의원 128명 연명 성명서도 발표

전남 영암·무안·신안을 지역구로 한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쌀값 하락 지속시 농민소득 1조4천여억원이 감소함으로써 농민들이 고사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기자회견하는 서삼석 의원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하는 서삼석 의원

이날 기자회견에는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128명이 연명으로 참여한 쌀 산업에 대한 정부 대책을 촉구하는 성명서도 발표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서 의원은 ' 쌀 수급 정책의 실패 책임이 농협 재고미로 전가된 현재의 사태는 헌법과 법률의 규정상 엄연히 정부의 직무유기에 해당한다'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쌀값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혀 줄 것을 호소했지만 어떠한 반응도 없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 의원은 “지금과 같은 가격 하락 추세라면 지난해 6만4천원 수준이었던 40kg 조곡 한 포대의 가격이 5만원 선까지 떨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국 549개 쌀 수매 농협 중 올해 7월 기준 전년 대비 재고 보유량이 50% 이상 증가한 농협은 161곳으로 전체의 29%에 달한다.

이러한 농협의 재고 폭증 문제는 창고 저장공간 부족으로 인한 신곡 수매 대란과 가격 하락에 따른 쌀 농가 소득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서 의원은 "올해 쌀 생산량을 작년과 동일한 380만t으로 가정할 경우 약 1조4천700억원의 농가 소득 감소가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17일은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이 예정되어 있는데 쌀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대통령의 책임 있는 인식과 대안 마련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