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하반기 귀농 창업‧주택 자금 37억 확정
고흥군, 하반기 귀농 창업‧주택 자금 37억 확정
  • 송진남 기자
  • 승인 2022.08.1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농 농업창업‧주택구입 사업 설명회 개최
하반기 귀농 창업, 주택자금 37억 자금을 배정한 고흥군 (사진=고흥군 제공)
하반기 귀농 창업, 주택자금 37억 자금을 배정한 고흥군 (사진=고흥군 제공)

전남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지난달 26일 고흥군청 팔영산홀에서 ‘올해 하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심의회를 실시하고 심의대상자 30명에 대해 37억원(창업 30, 주택 7)의 자금 배정을 확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9일에는 고흥군청 팔영산 홀에서 사업대상자들을 대상으로 고흥에서의 안정적 귀농정착을 위한 사업 추진 및 융자실행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15일부터 지난달 13일까지 귀농인과 재촌 비농업인을 대상으로 융자사업 신청자를 모집한 결과 총 34명(63억원)이 신청‧접수했으며, 1차적으로 귀농 인원수, 교육 이수실적 및 거주기간 등 신청 자격요건과 적합성 등을 검토하고 2차 현장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영농정착 의욕, 융자금 상환계획, 사업계획의 적정성 등 심층 심사를 거쳐 최종 사업 대상자 선정을 완료했다.

한편 상반기에는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으로 25명에게 58억원을 확정한 바 있다.

이로써 고흥군은 올해에 총 55명에게 96억원의 귀농 융자금을 지원하게 된다.

사업대상자는 농업창업자금은 최대 3억원, 주택자금은 최대 7500만원까지 연 2%의 대출 금리로 5년 거치 10년 원금 균등 분할 상환의 조건으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사업대상자들은 귀농어 융자금에 대한 이자도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1~3년차는 200만원 한도, 4~5년차는 100만원 한도 내에서 납입 이자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한편, 고흥군은 민선8기에 들어서면서 지역공동체 연차별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귀농어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는데 집중하고, 고흥청년 ‘리턴 고흥’ 프로젝트 및 도시청년 고흥에서 3달 살기 등을 추진해 청년 인구 유입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귀농어귀촌인들이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