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배‘원황’올해 첫 대미 수출길에 올라
나주배‘원황’올해 첫 대미 수출길에 올라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2.08.0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수출 물량 ‘원황(園黃)’70톤,
신화·창초 등 국내육성 품종 수출 앞둬
나주시, 조생종 배 '원황' 이 수출길에 올랐다.
나주시, 조생종 배 '원황' 선적현장.

명품 과일 ‘나주 배’가 올해 첫 미국 수출 길에 올랐다.

전국 최대 배 주산지인 나주시는 10일 나주배원예농업협동조합과 함께 미국으로 수출하는 조생종 배 상차 행사를 개최했다.

수출 물꼬를 튼 배 품종은 나주에서 가장 먼저 수확하는‘원황’(園黃)이다. 원황은 과즙이 풍부하고 새콤한 맛이 조화를 이루어 단맛이 많고 감미가 좋은 국내 육성 품종이다.

수출 물량은 지난해와 비슷한 약 70톤으로 올해 수출 목표를 전체 약 2300여톤으로 설정했다.

원황에 이어‘신화’, ‘창조’등 국내육성 품종이 수출을 앞두고 있다.

나주시는 나주배 브랜드 수출포장재, 농산물 수출물류비, 나주배 수출 전문단지 해충 포획기 등 농가 지원사업과 나주배 수출 전문단지 육성, 해외 판촉행사 개최 등을 통한 수출 판로 다각화에 노력해왔다.

이날 행사는 부덕동에 위치한 나주배유통센터 수출선과장에서 신정훈 국회의원, 윤병태 시장, 이상만시의회의장,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사장, 백상한 농림축산검역본부 광주소장, 지준섭 농협무역 대표이사, 이동희 나주배원예협동조합장 등이 참석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추석이 예년에 비해 빨라 수출 일정이 앞당겨졌음에도 적기 수확과 꼼꼼한 선과 작업에 힘써주신 농가,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작년과 달리 저온, 병충해 피해가 적어 생산량이 45%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내수가격 안정화, 수출 판로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