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시,'대만 도착순간' 13억명 뷰…포털 검색어 장악
펠로시,'대만 도착순간' 13억명 뷰…포털 검색어 장악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8.0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소식이 중국 SNS와 포털에서 검색어 상위권을 차지하며 중국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2일(현지시간) 저녁 대만 타이베이 쑹산공항에 도착한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방송캡처

'#대만 언론 보도 펠로시 도착 22:00#'이라는 해시태그는 2일 오후까지 13억 회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하며 웨이보에서 인기 화제 1위를 차지했다.

한 네티즌은 웨이보에 “중국 정부가 여러 차례 경고했음에도 펠로시가 대만을 방문했다는 것은 우리를 무시하는 것”이라면서도 “무력을 사용해서라도 방문을 막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고 적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중국 국방부는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펠로시는 무사히 대만에 상륙했다”며 “(중국군이) 어떻게 대응했는지 궁금하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펠로시 의장의 방문을 규탄하는 중국 정부의 잇따른 성명이 발표된 후에는 ‘#펠로시 비밀 대만 방문에 대한 외교부의 대응#’이라는 해시태그가 1억8000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 주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펠로시 의장의 전용기를 격추해서라도 대만 방문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던 관변 언론인 후시진 전 환구시보 총편집인은 대중을 향해 실망해선 안 된다고 했다.

이와함께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 실시간 검색어에는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과 중국의 대응 관련 검색어가 3일 오전 1∼10위 모두를 차지했다.

오후 12시 현재 바이두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확인한 결과 1위와 2위는 외교부·국방부 등 주요 부서의 비난 성명과 심야에 주미대사를 초치해 항의했다는 내용이다.
다음으로 중국이 대만을 포위하는 형태로 실탄 사격 훈련을 할 것이라는 군사적 대응과 관련된 내용이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펠로시 의장이 남중국해를 우회해 대만 방문했다는 내용, 일부 타이베이 시민의 펠로시 방문 항의 집회, 대만과 가까운 샤먼에 장갑차 배치 등도 검색어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