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365일 24시간 대출·반납 가능 ‘중마 스마트 도서관’ 개관
광양시, 365일 24시간 대출·반납 가능 ‘중마 스마트 도서관’ 개관
  • 양수정 기자
  • 승인 2022.08.0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부터 중마동 주민자치센터 주차장 내 조성된 스마트도서관 이용 가능

생활밀착형 무인 도서관, 1인당 3권 14일간 도서 대출 가능
오늘부터 운영된 '중마 스마트도서관'을 이용하는 모습 (사진=광양시 제공)
오늘부터 운영된 '중마 스마트도서관'을 이용하는 모습 (사진=광양시 제공)

전남 광양시(시장 정인화)는 오늘부터 365일 24시간 비대면 도서 대출·반납이 가능한 ‘중마 스마트도서관’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중마 스마트도서관’은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스마트 기기에 비치된 도서를 자유롭게 빌려볼 수 있는 생활밀착형 무인 도서관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중마동 주민자치센터 주차장(1층) 내에 조성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2년 U-도서관 서비스 구축 지원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번 사업은 총사업비 1억 3000만원(국비 6500만원)으로 구축 완료됐다.

광양시립도서관 통합회원증(책이음, 모바일 회원증 포함)을 소지한 시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총 500여권의 도서가 비치돼 있고 1인당 3권, 14일간 도서를 대출할 수 있다.

대출과 반납은 스마트도서관 도서 해당 기기에서만 가능하다.

‘중마 스마트도서관’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광양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시립도서관을 찾아 회원증을 발급받으면 된다.

도서 대출의 이용방법은 터치스크린에 보이는 도서를 선택한 후 책바구니에 담아 도서관 회원증을 인식하면 투입구에서 책이 나온다.

이어 도서 반납은 반납 메뉴를 선택하고 책을 리더기에 인식시킨 후 투입구에 넣기만 하면 된다.

김미라 도서관운영과장은 “지역 주민의 지식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생활밀착형 독서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스마트도서관을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도서 정보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립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스마트도서관은 총 2개 관으로, 지난해에는 광양읍 동서통합 남도순례 경관숲 입구(전남도립미술관 주차장 옆)에 스마트도서관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중마 스마트도서관’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광양중마도서관으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