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총장,'교원 채용 비리 의혹'으로 고발 당해
조선대 총장,'교원 채용 비리 의혹'으로 고발 당해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6.2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벌 없는 시민모임, 교수 2명 포함 모두 4명 수사 선상에

조선대 총장과 채용 업무 관련 교수 2명이 공연예술무용과 전임교원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경찰에 고발됐다.

조선대학교 전경

시민단체인 ‘학벌 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21일 오전 조선대학교 총장과 교무처장, 무용과 학과장 등 3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광주경찰청에 고발했다.
시민모임은 앞서 경찰이 입건, 수사를 진행 중인 무용과의 또다른 교수에 대해서도 보조금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강요 혐의 등으로 추가 고발했다.

경찰은 고발장 분석을 거쳐 이르면 22일 사건을 배당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업무 방해 혐의로 고발된 총장 등 3명은 2021년 1학기 비정년 강의 전담교원 채용 과정을 공정하게 처리하지 않아 학교 측 업무(채용)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채용 공고문에 따르면 2단계 평가 절차인 ‘공개강의’는 미리 공지한 주제(한국무용 기본 동작을 활용한 창작무용)로 20분 내외의 강의와 10분 내외의 질의응답으로 실시한다고 공지됐으나, 학교 측은 심사 당일 30분 전 질의응답이 없는 30분 강의로 변경한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시민모임은 피고발인 중 한명인 학과장의 경우 채용 전형 중 하나인 ‘공개 강의 및 학부 면접’ 심사장으로 향하는 특정 심사위원에게 “첫 번째(특정 응시자)라고 언급하는 모습이 학교 구성원에게 목격됐다”며 관련 내용을 고발장에 명시하고 “특정인 밀어주기 의혹이 짙다”고 주장하고 있다.

교무처장의 경우 조선대학교 전임교원 채용 세칙에 따라 교원채용전문위원회 당연직 위원장을 맡아 채용 전형이 부당하게 심사된 경우 정정을 요구하거나 외부기관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는데도, 문제제기를 받고서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채용 업무를 방해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이로써 타 대학 재직 과정에서 입시생 등에게 금품을 받은 혐의 등으로 입건된 무용과 교수를 포함하면 각종 비리 의혹으로 경찰 수사 선상에 오른 교수는 4명에 달한다.

앞서 경찰은 올해 초 조선대 전임교원 선발 과정에서 비리가 개입됐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무용과에서 영향력이 있는 한 교수가 일부 지원자에게 ‘3억원의 발전기금을 요구했다’는 참고인 진술을 토대로 혐의 입증에 주력하고 있다.
발전기금을 요구받은 지원자는 채용에서 최종 탈락했으며, 합격한 교수는 다른 혐의로 경찰에 입건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