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부패로 망하다 (80) - 이토 히로부미의 내한
조선, 부패로 망하다 (80) - 이토 히로부미의 내한
  • 김세곤 호남역사연구원장
  • 승인 2022.06.20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4년 2월 23일에 외부대신 임시서리 이지용과 주한 일본 공사 하야시 곤노스께 간에 ‘한일의정서(韓日議定書)’가 체결되었다.

사진 함녕전
함녕전

 

3월 7일에 메이지 천황은 이토 히로부미를 특파대사로 임명해 한국에 파견했다. 명분은 한국 황실 위문이라 했지만, 실제로는 한일의정서 체결에 따른 고종의 저항을 무마하려는 것이었다. 3월 17일에 이토는 서울에 도착하여 18일에 고종을 면담하였다.

3월 20일에도 고종은 이토를 만났다. 고종은 조령(詔令)을 내려 일본 공사관 직원들에게 훈장을 하사했다. 매우 이례적이었다. 특명전권공사 하야시 곤노스께는 훈1등(勳一等)에, 서기관 하키하라 슈이치는 훈3등(勳三等)에 서훈훈되었고, 이하 공사관 전 직원이 훈장을 받았다.

3월 24일에도 고종은 조령을 내려 이토 히로부미 등에게 훈장을 수여했다.

"금번 일본 특파 대사와 수원(隨員)들에게 모두 훈(勳)을 줌으로써 친애의 뜻을 보여 주어라. 일본 특파 대사인 추밀원 의장이며 후작인 이토 히로부미를 특별히 대훈위(大勳位)에 서훈(敍勳)하고 금척대수장(金尺大綬章)을 하사하라. 수원(隨員)인 추밀원 서기관장 쓰즈키 게이로쿠를 특별히 훈1등(勳一等)에, 육군 소장 우사가와 가즈마사, 해군 소장 사카모토 도시아쓰, 궁중 고문관인 자작 도엥 모토아이를 모두 특별히 훈2등)에 서훈하고 각각 태극장(太極章)을 하사하라. 공사관 서기관 고쿠분 쇼타로를 특별히 훈2등에 서훈하고 팔괘장을 하사하라. 외무성 참사관 사카다 주지로, 제실 제도 조사국 비서 후루야 히사쓰나를 모두 훈4등에, 다카하시 다네노리를 특별히 훈5등에 서훈하고 각각 태극장을 하사하라." (고종실록 1904년 3월 24일)

고종은 3월 25일에 이토를 접견했다.

“함녕전에 나아가 일본 특파 대사 이토 히로부미를 접견하였다. 다음날 귀국하기 때문이었다.”(고종실록 1904년 3월 25일)

사진 덕수궁 함녕전

이어서 고종은 일본국 함장 해군 대위 이노우에 도시오를 특별히 훈3등에, 대위 시바후 사이치로를 특별히 훈5등에 서훈하고 각각 태극장을 하사하였다.

고종은 이렇게 일본인들에게 대한제국의 훈장을 주었다. 이것을 어떻게 해석하여야 하나?

황현은 ‘매천야록’에서 이토 히로부미의 방문을 이렇게 적었다.

“이토는 자못 정중하였고 경륜이 높아 고종은 민영환에게 명하여 그를 맞이하게 하였다. 이때 여론에 의하면 이토는 반드시 비상한 일을 저지를 것이라고 하였지만 그가 폐하를 알현할 때 매우 정중한 예의를 지키며 의지를 굳게 하기를 권하고, 또 정부가 구습을 버리고 새 조류를 따르라고 권고하였다.

고종은 그의 위세에 눌려 10일 사이에 궁중의 극장을 철거하였는데, 그가 서울을 떠나자마자 다시 내비(內批)가 내려졌다. 이 일을 두고 서울 사람들은 ‘8일 동안 청명(淸明)’이라는 노래를 지어 불렀다.”

고종은 궁중에 극장을 설치하고 늘상 가무를 즐겼다. 1905년에 알렌은 “황제는 무희들과 놀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3월 31일에 민영환은 영국 공사관을 방문해 영국공사 조던에게 이토의 방문에 대해 설명했다. 조던은 이를 영국 외무성에 보고했다.

“이토는 천황 국서를 직접 고종에게 전달하여 그 내용을 알 수 없다. 그리고 이토는 고종에게 메이지 천황 선물이라고 30만 엔(현 시가 375억원)을 주었다. 또한 궁중 참석자에게도 50만 엔을 나누어 주었다. 또한 경부선 이익금 일부와 경의선 이익금 까지 보장하는 등 고종의 환심을 사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박종인 지음, 매국노 고종, 와이즈맵, 2020, p 332-333 : 구대열, 다모클레스의 칼? - 러일전쟁에 대한 한국의 인식과 대응, 정성화 외, 러일전쟁과 동북아의 변화, 선인, 2005, p 2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