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헌법정신 수록 등 미완의 과제 해결 서둘러야
5·18 헌법정신 수록 등 미완의 과제 해결 서둘러야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5.19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민주포럼서 전문가들 제안
21일 집단발포 영상 존재 가능성
정부 체계적 지원·후속 조치 필요

5·18 42주년을 밪아 미완으로 남겨진 과제는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5월 정신 세계화 ▲미래세대 계승을 위한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42주년을 맞아 기념식이 열리고 있는  518묘역

이같은 과제는 19일 광주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5·18기념재단 주관 ‘2022 광주민주포럼’에서 제기됐다. .

이영재 한양대 학술연구교수는 ‘이행기 정의와 5·18의 과제’라는 주제 발표에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명예회복, 배상, 정신 계승 등 ‘광주 문제해결 5대 원칙’ 중 가장 선행됐어야 할 ‘진상규명’이 가장 뒤늦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현재 진상규명과 관련해 5·18 진압 당시 실질적인 지휘 체계, 발포 명령체계, 광주 현지에서 민간인 살상·상해·성폭력,암매장·행방불명자 조사 등 진상규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야 이를 바탕으로 나머지 네 개 원칙의 미진한 점들이 보완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5·18 정의 구현을 위해 향후 개정헌법 전문에 5·18을 포함시켜 민주헌정사적 차원에서 가치를 공고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5·18 관련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는 데 발맞춰 체계적인 정부 차원의 지원과 후속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5·18을 경험해보지 못한 후속세대와 접촉점을 모색할 것을 촉구했다. ‘광주시 민주화운동 관련자 예우 및 지원 조례’에서 시장이 청소년을 위한 민주화운동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평생교육 과정에 반영해야 한다고 정한 데 따라 실질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포럼에서는 5·18 당시 보도영상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자료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노영기 조선대 기초교육대학 교수는 ‘5·18 보도영상자료의 생성과 활용’ 발표에서 보도영상 자료는 하나의 영상 사초(史草)이며 문헌·구술에서 담지 못한 현장성과 역동성을 갖고 있어 그 자체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19일부터 광주 소식을 듣고 국내외 언론이 특파원을 긴급 파견해왔던 만큼, 발굴되지 않은 영상 자료가 분명히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