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텃밭 '구태 공천'에 '무소속 돌풍'심상찮다
민주당 텃밭 '구태 공천'에 '무소속 돌풍'심상찮다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5.04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우량 신안군수 공천 후 징역1년 선고...비대위 재심 '관심'
장성 유두석 군수, 괜히 복당 했다 컷오프...음모론 의혹
광주 서대석 서구청장...송갑석 위원장 '줄세우기 공천'비난
2018년 전남도내 무소속 등 시장군수 8명 당선 소환도

[시민의소리=박병모 대기자] 더불어민주당 양 시·도당의 공천 파열음이 심상찮다.

그도 그럴 것이 박우량 신안군수가 민주당 전남도당 경선을 통해 공천이 확정된 후 곧바로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았기 때문이다. 그것도 현 군수가 기간제 공무원을 특혜 채용한, 이른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 혐의’다.
기소 과정에서 검찰이 신안군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여러 차례 단행한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민주당이 최근 공천한 전남 14개 기초단체장 후보 중 박 군수를 포함 6명이 현역 단체장이다. 여기에는 검찰에서 수사를 받아 재판에 회부됐거나, 수사 중인 단체장이 여럿 있다.

굳이 이름을 거론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윤석열 당선인에게 정권을 내준 상황에서 혁신공천에 나서야 할 민주당이 외려 시·도민의 눈살을 찌뿌리게 하는 구태 및 밀실공천을 여전히 일삼고 있으니 한심하기 그지없다. 자신들의 입맛에 맛는 단체장과 광역의원을 뽑아 2년 뒤 치러지는 총선에 대비한 사전정치작업 차원이라는 지적은 그래서 나온다.

민주당 전남도당 공관위원 회의 광경
민주당 전남도당 공관위원 회의 광경

아시다시피 민주당 전남도당은 허울 좋은 공관위원 19명에 5명의 초선의원을 넣어두고, 그것도 모자라 재선·3선 의원들은 자신들의 아바타를 공관위원으로 위촉해 뒷전에서 ‘상왕 공천’을 하고 있다. 어차피 민주당의 텃밭이기에 의원들이 공천하는 사람은 곧 당선되는 일당독식구조이기 때문에 유권자인 시·도민들이 눈치를 볼 필요가 없겠다.

민주당은 자신들이 공천한 후보에 대해 시도민들이 찍을 수밖에 없다는 정서를 악용하는 오만함을 교묘하게 드러낸 셈이다.

그러다 보니 민주당 전남도당 공천 역시 ‘그들만의 잔치’, ‘자기사람 심기’ ‘줄세우기 정치’ 등 과거 고답적이고 구태로 대별되는 기득권 정치에 몰두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다보니 여기저기서 잡음이 들려오고, 민주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를 하는 정치인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4곳이 한 지역구인 민주당 영광·함평·담양·장성의 경우 지역마다 전남도당의 공천 기준 및 원칙의 무엇이냐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물론 경선 과정에서 탈락한 정치인들의 항변이라고 치부할지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주장을 그냥 지나칠 일은 아닐 성 싶다.

이번 민주당 경선에서 컷오프된 유두석 장성군수는 “민주당으로 복당하라고 해 기꺼이 응했더니 민주당 자체 경선도 치르지도 못하게 공천배제를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거대한 음모론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면서 그는 “각종 여론조사에서의 지지율이 상대 후보 보다 20%가 앞선 상황에서 자신의 문제로 거론된 갑질 문제를 인권위가 ‘권고사항’으로 처리한데 이어 경찰조사에서도 무혐의 처분으로 결론이 났는데도 이를 핑계로 불합리한 공천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민주당의 텃밭인 전남도당의 횡포에 지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같은 지역구면서 양복 맞춤비용으로 뇌물을 받아 수사를 받고 있는 이상익 함평군수나 감사원으로 부터 검찰에 수사 의뢰를 당한 영광의 김준성 군수에게 공천장을 주는 것은 자신을 희생양으로 삼는 대신 두 사람을 살려주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더욱 우려스런 대목은 이들이 검찰 조사 및 재판으로부터 혐의를 벗어나면 다행이지만 자칫 신안의 박 군수처럼 실형을 선고받을 경우는 지역 이미지가 훼손당할 여지가 다분하다.
이쯤에서 민주당 전남도당은 공관위원회가 결정한 사안이기 때문에 자신들과 무관하다고 강변할지 모르지만 그들이 내세운 ‘아바타’ 공관위원들에게 소신과 함께 형평성과 공정성,혁신성,대표성을 기대하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따라서 경선에서 공천이 배제된 현직단체장들의 무소속 출마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정당 옷을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갈아입고 국민의힘으로 출마하는 정치인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민주당 나주시장 후보로 경선에 참여했다 탈락한 지차남 여성후보는 2일 민주당에 탈당계를 제출한 뒤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지 의원은 나주시의 환경미화원 채용비리와 나주교통 보조금 문제를 파헤치며 나주시청 앞에서 수개월 간 천막농성을 벌였던 주인공이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도 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선거운동에 앞장섰었다.

같은 사례로 앞서 민주당 영암군수 예비후보로 등록했던 임대현 전 감사관도 민주당서 국민의힘으로 말을 갈아탔다.
임 전 감사관 역시 민주당 전남도당 경제정의실천특별위원장과 함께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대선후보 캠프 경선대책위원회 조직특보를 맡아 활동했다.

민주당 광주시당 송갑석 위원장

이러한 무소속 출마 러시와 정당 갈아타기는 전남 뿐만 아니라 광주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경선에 참여했다가 공천에서 배제된 서대석 서구청장도 그런 케이스다. 현직단체장으로서는 광주서 무소속 출마를 처음 선언한 셈이다.
서 청장은 2일 민주당 광주시당과 송갑석 서구을 지역위원장을 싸잡아 불공정 경선을 비난하며 민주당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서 청장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던 자신을 민주당 비대위 공천 잣대에도 해당되지 않은 23년전의 음주운전 경력과 벌금형에 그친 변호사법 위반을 빌미로 경선 예비후보로 참여하지 못하게 가로막는 것은 부당하다며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이번에 공천장을 받은 김이강 민주당 서구청장 후보는 경선 과정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한 홍보물을 SNS에 게재하거나 배포한 이른바 ‘허위사실 유도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는다.

김 후보는 지난 4월 17일~18일 광주MBC 등 5개 언론사가 진행한 서구청장 후보 선호도 조사 결과에서 서대석 청장에 이어 2위를 했음에도 마치 자신이 1위를 한 것처럼 각종 SNS 커뮤니티 등에 일제히 게시한 혐의다.
아이러니하게도 김 후보는 자신이 특정 언론사 기자를 허위사실유포혐의로 고소했다가 이번엔 자신이 반대로 허위사실혐의로 고발당하는 처지가 됐다.
김 후보는 ‘10년 전 보험회사 운영 당시 여직원 성추행’과 ‘유부녀와의 관계’에 대해 취재과정에 있는 KBS 언론 기자를 허위사실유포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검찰에 지난해 12월 고소한 바 있다.

이용섭 시장의 정무특보와 광주시 대변인을 지낸 김 후보는 이와 관련. "유부녀와 사귄 적도, 유부녀로 하여금 낙태를 하게 한 적도, 유부녀와 사통한 문제로 인해 누군가와 합의한 적도 없다"며 "B기자가 퍼뜨린 소문은 본격 선거운동이 시작되기 전에 후보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려는 전형적인 네거티브 전략"이라며 언론과의 인터뷰를 한 바 있다.

결론적으로 민주당의 불공정 경선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광주 전남 지역 전·현직 단체장 4명과 무소속 현역 단체장 2명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를 소환케 한다.
4년 전 선거에서 무소속으로 시장·군수 5명과 민주평화당 소속으로 군수 3명이 당선돼 이제 민주당의 텃밭도 시도민들이 민주주의 다양성 측면에서 정당 보다는 인물을 보고 투표를 해 공천혁명을 일으킬지 주목된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