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의료취약지역에 공중보건의사 259명 신규 배치
전남도, 의료취약지역에 공중보건의사 259명 신규 배치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4.14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치인원 규모, 군의관 확보 등으로 지난해보다 25명↓
전남지역 도서 특성 살려 공중보건의 부족 해소 '최선'

전남도는 농어촌 등 의료 취약지역에서 공중보건업무에 종사할 신규 공중보건의사 259명을 배치했다.

전남도청 표지석 

이로써 전남지역 신규 인원이 지난해보다 의과 24명, 한의과 3명이 줄고 치과는 2명 늘어 전체 배치 인원은 25명 줄었다. 이는 의학전문대학원 도입에 따른 군필자와 여학생 증가, 국방부 군의관 확보 등으로 전국 신규 편입 공중보건의사가 줄었기 때문이다. 

신규 배치 공중보건의사는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방역 상황을 고려해 지난해와 동일하게 군사훈련이 유예됐다. 환자 치료 및 코로나 재택치료 관리 등 방역업무 수행을 위해 시군과 지방의료원 등에서 근무한다.

전남도는 최근 3년간 신규 편입 공중보건의사가 줄어듬에 따라 이러한 부족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의료 취약지를 감안한 배치기준 변경을 중앙부처에 건의했다.
이와함께 주민 이용률이 저조한 보건기관을 통합해 운영하는 등의 해결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로써 현재 배치된 공중보건의사는 기관별로 도내 277개 보건기관에 90%인 551명(의과 259, 치과 104, 한의과 188)에 달한다. 

3개 지방의료원에 의과 14명, 병원선, 역학조사관 등 공공의료정책 수행 기관에 8명(의과 4, 치과 2, 한의과 2), 13개 공립요양병원에 한의과 13명이 근무하고 있다.
또 지역응급의료기관에 26명을 배치해 응급환자 진료에 신속히 대처하도록 했다.

강영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전남이 코로나19 치명률이 가장 낮고, 예방 접종률이 가장 높은 것은 방역 현장에서 최선의 노력을 해 준 공중보건의사의 덕분"이라며 "의료 취약지역이 많은 전남지역 공중보건의사의 부족현상을 메우면서 도민에게 따뜻한 인술을 펼치는데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