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 섭정'에 불공정 우려 커진 민주당 전남도당 '공관위'
'대리 섭정'에 불공정 우려 커진 민주당 전남도당 '공관위'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4.07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관위, 국회의원 대리인 꾸려...'들러리' 지적
줄세우기 정치...2년 뒤 총선 안전판 확보 비난
일당 독식구도 속 ‘그래도 민주당’구태 여전
​​​​​​​도당,"여성 50%,지역 실정 밝은 사람"인선 주장

[시민의소리=박병모 대기자] 민주당 전남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 명칭도 차~암 길다. 그래서 그런지 민주당 전남도당 공관위에 이름을 올린 사람은 무려 19명에 달한다.

민주당 전남 국회의원
민주당 전남 국회의원

이들 공관위원들이 오는 6월1일 지방선거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의 이른바, ‘공천권’이라는 칼자루를 쥐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 수밖에 없다.
전남도당의 얘기 처럼 사심없이 제대로 된 공천을 해서 누구나 수긍할 수 있게끔 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등 민주당 경선 후보를 뽑는다면 더할 나위 없겠다.
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남에서 능력과 자질, 품격있는 사람들이 공천을 받아 비록 정권은 국민의힘에게 빼앗겼지만 지자체 살림을 잘 꾸려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해주기를 바라는 것에 부응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한 바람은 물 건너간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온다.
여론의 지탄을 받고, 손가락질을 받은 그런 특정인을 밀어주기 위해 공관위를 구성한 게 아니냐는 조롱 섞인 비아냥이 나온다는 얘기다. 왜 그럴까?

민주주의 꽃이라고 불리는 지방자치가 축제의 장이 돼야 하는데, 되려 우려 그 자체로 표출되고 있는 것은 다름 아니다.
민주당 전남도당이 공관위를 꾸리면서 19명 중 5명을 초선 국회의원으로 채웠다는 것이다.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의원 나리(?) 5명이 군수 22명, 광역 도의원 58명, 시·군 기초의원 243명을 뽑는데 공관위에 들어가는 것은 아무래도 이해가 가질 않는다.

자신들의 지역구 단체장과 도·시·군의원을 공천하는 것은 제척 사유에 해당되고. 자기 사람 심기를 넘어 구태정치의 연장인 ‘줄 세우기 정치’를 하려 한다는 의구심이 들기 때문이다.
법을 다루는 국회의원들이 재판에 대한 공정과 국민적 신뢰를 지키기 위해 법관 등이 특정 사건의 가족·친척 관계 등 이해 당사자일 경우 그 사건의 직무집행에서 제외시키는, 소위 ‘제척(除斥)사유’에 해당된다는 것쯤은 모를리 없을 텐데 말이다.

공관위원으로 들어가라고 해도 이를 물리치거나 다른 참신한 인물을 내세워야 할 의원 나리들이 자의든, 타의든 꾸역꾸역 들어간 것은 혁신공천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2년 뒤에 있을 총선을 겨냥한 게 아닌가 하는 지적이 나오고 것은 그러한 연장선상에서다. 

그래, 초선이니까 한 번 더 국회의원을 해보고 싶다는 욕심을 나무랄 수는 없다고 치자.
더욱 가관인 것은 전남도당 국회의원 10명 중 초선 5명을 제외한 나머지 재선 또는 3선 의원들의 고답적인 행태다.
재·3선의원은 초선의원 5명을 제외한 14명의 공관위원들을 뽑는 데 있어 의원 자신을 대리해 공천권을 행사할 사람을 적게는 1명씩에서, 많게는 4명까지 위원으로 집어넣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그럼에도 민주당 전남도당은 공관위원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미 공관위원 명단이 유출돼, 특히 이번 지방선거 출마 예비후보들을 중심으로 나돌고 있다.
공관위원 면면을 분석해보면 평소 국회의원과 친하거나 과거 선거 캠프에서 일한 사람, 해당 지역구서 자신을 돕거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직업과 활동영역을 보면 과거 언론인, 캠프 종사자, 재활센터 소장·여성가족재단 원장·청년정책협의·YWCA 등 시민사회단체 핵심 종사자, 전·현직 교수, 퇴직 공무원, 전남도당 관계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무엇보다 특이한 대목은 공관위원 절반이 여성으로 채워진 대목이다. 전남도당은 개혁공천을 위해서라고 홍보에 열을 올린다.
하지만 정치적 중립성이나 이해도, 그리고 사람을 보는 안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중량감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러다 보니 공관위 구성에 대한 기준과 원칙이 무엇이냐는 반론을 제기하는 예비후보들이 많다. 
민주당 당원 A 모씨는 “민주당이 국민의힘에게 정권을 빼앗긴 이후 반성의 시간을 갖고 도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혁신공천을 해야 함에도 공관위원 구성을 보면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 많다"며 "차라리 그럴 바에는 드러내놓고 특정인을 공개적으로 뽑는게 낫지 않을까 싶다"고 지적했다.

여기서 말한 공천 잡음 배경에는 아직도 전남 국회의원들이 어차피 전남은 민주당 텃밭이니까 자신들이 어떤 사람을 공천하더라도 유권자인 도민들이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따라 찍올 거라는 오만함이 한껏 배어있다.
이쯤에서 민주당은 전남 도민들에게 진 빚을 희망의 정치로 갚아야지 언제까지 유권자들이 민주당에서 ‘이리 오라 하면 이리 가고, 저리 서라 하면 저리서는’ 꼭두각시 노릇을 해야 하느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된다. 

쉽게 말해 국회의원들이 ‘공천=당선’이라는 일당독식 구도 하에서 아무리 국민의힘이 정권을 잡았다 하더라도 ‘그래도 민주당’이라는 지역적 특성 때문에 자신들이 공천한 후보들을 찍을 수밖에 없다는 구태정치가 아직도 배어있다는 뜻이다.
그러한 우려 속에는 국회의원들이 서로 짜고 짬짜미를 통해 자신들이 원하는 후보를 공천하게 되면 2년 뒤에 있을 총선에서 안전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속내가 엿보인다.

결국 공관위가 국회의원들의 대리 섭정에 들러리를 서거나 좌지우지 된다면 민주당의 미래는 퇴색될 수밖에 없다. 그렇게되면 민심은 민주당으로부터 등을 돌릴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환다.

민주당 전남도당 핵심 관계자는 공관위 구성과 관련, “지역위원회에서 추천을 받고 평판과 전문성을 고려했으며, 특히 절반을 여성으로 채웠다”며 “지역을 속속들이 아는 사람으로 공관위를 구성했기 때문에 공천 잡음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