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올해 공공부문 일자리창출 3064명 목표
곡성군, 올해 공공부문 일자리창출 3064명 목표
  • 박송녀 기자
  • 승인 2022.04.01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전략 14개 세부 실천계획 수립
125개 공공사업으로 일자리 3064개 창출
올해 일자리창출 계획을 밝힌 곡성군 (사진=곡성군청)

전남 곡성군(군수 유근기)이 올해 공공부문에서 3064개의 직접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 30일 곡성군은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일자리 목표와 세부계획을 공시했다. 계획에 따르면 곡성군은 공공부문 3064개 일자리를 포함해 올해 취업자 수 1만 7100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계획대로 추진할 경우 곡성군의 고용률은 72%를 달성하게 된다. 올해 2월 기준 우리나라 전국 고용률은 60.6%이며, 전남 지역 평균 고용률은 63.2%에 머무르고 있는 수준이다.

공개된 자료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청년고용률과 여성고용률이다. 곡성군의 청년고용률(15세~29세)은 지난 2020년 36.4%에서 2021년 27.1%로 9.3%나 급락했다. 같은 기간 여성고용률 역시 66.1%에서 63.6%로 2.5%가 감소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숙련 일자리나 단기 일자리 위주로 일자리가 감소한 여파로 분석해 볼 수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곡성군은 ‘The 좋은 일자리 창출, 군민행복지수 1위 곡성’을 비전으로 4개 핵심전략 14개 세부 실천과제를 수립했다. 이를 통해 올해 목표한 3064개의 일자리 창출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첫 번째 핵심 전략은 ‘지속가능한 일자리 확대’다. 청년 희망 일자리, 중년 일자리, 신성장산업 기업 유치, 관계인구 일자리 정책을 추진한다. 청년 일자리는 빅데이터 기반 온라인 마케터 양성, 청년 창업 등이 대표적이며, 중년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3개 분야를 준비하고 있다. 관계인구 일자리로는 곡성군의 핵심 시책이 교육과 관련해 곡성형 일자리를 마련하겠다는 생각이다.

두 번째 핵심 전략은 ‘경제주체별 맞춤형 일자리 제공’이다. 노인일자리나 자활근로 등 취약계층을 위해 직접일자리를 늘리고, 고용장려금을 지원해 기업의 고용을 촉진하겠다는 생각이다. 또한 공공일자리사업을 확대하고,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 및 육성해 사회적경제를 강화하겠다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세 번째 핵심 전략은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다. 곡성군 로컬 JOB센터를 운영해 구인자와 구직자를 연결하고, 찾아가는 구인구직 상담을 동행 면접 등 구직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전남과학대와 협력해 평생직업 거점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직업 교육 및 훈련 등을 제공한다. 특히 거점센터에서는 지역 내 구인 수요에 맞춰 특화된 교육과정을 선보일 예정이다.

네 번째 핵심 전략은 ‘고용증진을 위한 상생 일자리 협업체계 확립’이다. 일자리 관련 사업 부서는 물론 지역 유관기관과 협업 시스템을 운영하고, 지역산업계와 협의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일자리 우수기업에 고용환경개선사업을 지원하고,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곡성군은 올해 총 125개 공공사업을 진행을 목표로 한다. 필요예산은 총 172여 억원에 이를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일자리는 건강한 인구 구조 만들기의 출발점이다. 취업 기간과 고용 형태, 업무 내용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일자리를 만들어, 돈 버는 농촌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