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지방선거, 당심 보다 '민심' 쫒는 후보라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 당심 보다 '민심' 쫒는 후보라야 한다
  • 문영호 시민논객
  • 승인 2022.03.31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호 시민논객(전남화순 천운농협 상무)
문영호 시민논객
전남화순 천운농협 상무

6·1 지방선거가 가까워지긴 가까워진 모양이다. 후보들끼리 지지고 볶고 야단법석이다.
체질적으로 맞는 것인지, 그래야 제맛이 나는 건지 모르겠지만 암튼 민주주의가 잘 되려면 다양성이 확보돼야 한 것만은 사실이렸다.

필자가 민주주의의 원형이라는 알고 있는 아테네 역시 인구 10만명 정도의 도시국가였다. 이중 여자, 어린이, 노예 등을 빼고 나면 실제 민주주의 과정에 참여한 사람은 약 2~3만명 정도에 불과했다. 이들은 이슈를 토론하고 자신의 논리를 설파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지난 3월 9일 대선이 끝나고 자연스레 6월 1일 치러질 지방선거로 관심이 쏠린다.
그러나 민주주의 꽃인 지방선거가 다가왔음에도 고질적인 금품선거와 네거티브선거 관련 풍문들이 다양하게 들려온다

그런 얘기들을 종합해 보면 대체로 이렇다. “어떤 정치인은 고정표를 가지고 있다더라. 그 사람은 선거철이 되면 정확하게 ○○이 배달되고 그 영향으로 정확하게 표가 나온다. 그래서 그 정치인은 평소에 자신이 관리하는 사람만을 위한 정치를 한다고 하더라. 그리고 권리당원만 잘 확보하면 선거는 끝나는 것이니 무조건 권리당원을 확보해야 된다더라...

~카더라 통신을 더 살펴보면 상대후보는 능력있고 참신한 인물이지만 돈을 잘 안 쓰는 사람이라거나, 지역민을 위해 일 잘할 생각 보다는 권리당원만 매수하면 된다는 식의 운동만 하더라 등이 대부분이다.

풍문에 기반한 또 다른 네거티브선거는 상대의 약점을 집요하게 파고들면서 마치 한편의 소설을 써나가는 방식이다. 특히 여성 표심을 자극하는 스토리는 그럴싸한 포장과 함께 어김없이 단골메뉴로 등장한다.
선거가 민주주의 축제라고 하지만, 지역 정치인들에게는 권력을 갖느냐 마느냐의 큰 싸움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누구든지 큰 싸움에 등판하기 전에는 바둑의 위기십결 중의 하나인 공피고아(功彼顧我) 즉, 상대를 공격하기에 앞서 자신의 허점을 먼저 살피라고 하는 것도 그러한 연유에서다.

아니 뗀 굴뚝에 연기가 나랴만은, 그래도 필자는 이런 풍문들이 사실이 아닐 거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게 사실이라면 제도를 근본적으로 손질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금품과 풍문에 기반한 선거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국기문란 사범이라는 점에서다.
쉽게 말해 풍문이 끊임없이 나도는 것은 그만큼 지방선거 문화가 정책선거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정당의 권리당원 지지자 확보경쟁에 열을 올리는 모습을 보면 더욱 씁쓸하기까지 하다. 정책선거에 집중할 생각은 안하고 오로지 권리당원의 세(勢)를 불려서 당의 경선만 통과하면 된다는 식이다.
이런 정치인에게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선다.
분명코 이런 경선방식으로 후보를 선출한다면 그 당의 미래도 불투명하다고 본다. ‘공천=당선’이라는 특정 지역에서 기득권 정치가 가능한 정당이라면 출마자들이 정책으로 승부를 겨룰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정책선거는 어디가고 풍문만이 난무하는 정치풍토가 만연하고 있는 것은 지나친 기우일까? 풍문이 그저 네거티브를 하는 수단만의 의미는 아닐 것이다.
여기에는 조롱과 풍자가 섞여 있다.
진짜로 선거사범을 추방하자고 할 것이면 선거 메카니즘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진짜 프로들이 나서지 않으면 이를 적발하기가 쉽지 않은 음성적인 거래를 할 게 뻔하기 때문이다.

사소한 변화가 큰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경우를 종종 보아왔다. 민심이라는 거대한 바람도 나비효과처럼 지역 주민의 작은 바람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본다.

그런 점에서 공당(公黨)은 경선 과정에서 권리당원 등 당심(黨心)을 반영한 후보보다는 민심(民心)을 적극 반영해서 선출해야 할 것이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