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밈화'된 전라도 혐오 표현 대응이 없다 ‘지적’
'밈화'된 전라도 혐오 표현 대응이 없다 ‘지적’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1.12.16 10:5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들홍들" "역시 7시" "까보전" "네다홍" 등
윤보라, 한국지역언론학회 학술대회서 문제점 지적
​​​​​​​전라도 혐오 확대재생산 우려…“직접 규율 없어”
‘대구 코로나 사태’ 당시 발빠른 대응과 비교

전라도에 대한 혐오가 온라인에서 도지고 있다. 새로운 형태의 혐오 증상으로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밈'(meme · 모방을 거듭하는 유행)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부산일보가 지난 1년간 네이버 뉴스의 지방혐오 댓글 2만 3천589건을 분석해 워드 클라우드로 표현한 결과
부산일보가 네이버 뉴스의 지방혐오 댓글 2만 3천589건을 분석해 표현한 워드 클라우드

그렇지만 유머 코드에 가려진 지역 혐오로 지역민의 차별과 피해가 커지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대응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문제 제기는 지난 10일 부산 부경대에서 열린 '2021 한국지역언론학회 부산 겨울철 정기학술대회'에서 나놨다. 윤보라 전남대학교 언론홍보연구소 연구원이 '지역 혐오 증상과 밈의 변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했기 때문이다.

윤 연구원은 "포털 뉴스 댓글에서 지역 혐오 표현 상위 10개 중 9개가 광주나 전라도를 모욕하는 단어였다"며 "사실상 지역 혐오라는 명명보다는 '전라도 차별'이라는 표현이 적절해 보인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연구원은 최근 부산일보가 보도한 '2021 지방혐오 리포트'를 인용하면서 "전라도에 대한 혐오와 차별은 과거 세대 만의 일이 아닐 정도로 뿌리깊다“며 "온라인상 ‘밈’이라는 새로운 혐오 증상으로 확대 재생산돼 진화 중"이라고 밝혔다.

'밈화'된 전라도 혐오 표현 대표적 사례로 '홍어'를 비롯해, '라도', '전라디언', '7시'(지도상 전라도의 위치가 7시라는 것을 빗댄 표현), '알보칠'(알고 보니 7시), '까보전'(까고 보니 전라도 사람), '설라디언'(전라도 출신의 서울 거주민), '탈라도'(탈 전라도), '찌릉찌릉'(홍어 냄새가 난다는 전라도 비하 표현), '네다홍'(네, 다음 홍어), '홍들홍들'(홍어와 부들부들의 합성어) 등을 들었다.

이어 윤 연구원은 "밈은 언어폭력을 유희화하는 기능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며 "처음 의도와 무관하게 폭력적인 표현에 내포된 공격성을 숨기고 가볍게 보이게 만들어 확산시키는데 기여한다"고 지적했다.

윤 연구원은 또 "단순한 이미지 또는 텍스트로 이뤄진 밈은 쉽게 공유할 수 있고 시각적 형태로 주장을 구체화하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어 현대 사회 커뮤니케이션에서 유용한 도구"라며 "그러나 복제와 전파 도구를 넘어 혐오 표현이 대상을 범주화하며 일종의 유희로써 재생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연구원은 밈이 정치적 논쟁과 이념을 전파하는데 사용되고 극단적 담론을 만드는 도구로 사용되는 것을 우려했다.
국민의힘 경선과정에서 발생한 '홍어준표' 사건을 대표적 예로 들기도 했다.

그는 "홍어준표 사건에서 보듯이 사회적으로 특정 지역을 조롱할 수 있다는 지점이 생겨났지만 진전과 해결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정 지역에 대한 오래된 차별적 발화가 이어지고 있고 또 다음 세대에도 전승되면서 확대 재생될 우려가 있는 만큼 한국 대중문화의 핵심 의제로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연구원은 지난해 대구발(發) 코로나19 사태 당시 온라인 일부에서 대구시민을 향해 혐오 발언한 것을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삭제 조치한 것과 관련, "이는 그동안 전라도 지역을 향한 혐오 발언의 확산성과 전염성에 주목하지 않은 태도와 다른 조치로 지금까지 지역 혐오표현에 대한 직접 규율이 없었던 터라 감히 선제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연구원은 전라도 혐오 표현이 밈 현상을 통해 지역민에 대한 폭력으로 이어지고 있지만 별다른 대응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2-11-17 04:10:47
전라도는
잘못하다가
518계

령을
선포
한거야

네들이


안하면
계엄령선포도
안했지
홍어는 죽
여2
마땅해

소일베 2022-11-12 04:56:23
혐오발언이불만이면
싸울려고ㄱ하지말고



빼 홍

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