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으로 회장 사는’ 광주상의 회장 선거제 고쳐질까?
‘돈으로 회장 사는’ 광주상의 회장 선거제 고쳐질까?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1.11.02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회의,회비 납부 방식·시간 및 특별회비제 폐지 주목
지난 3월 선거 특별회비 22억 납부 회장 선출
​​​​​​​광주상의 정관…특별회비 많이 납부 후보 당선 ‘불공정’

‘돈 선거’ 논란으로 기업인 간 반복과 갈등을 유발했던 광주상공회의소 회장선거를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선거제도 개편안에 대한 이목이 쏠리고 있다.

광주상공회의소 전경
광주상공회의소 전경

광주상공회의소는 오는 9일 제24대 상공의원 회의를 열고 회장선거 제도 개정(안)에 대해 논의키로 했다.
지난 3월 치러진 광주상의 회장 선거에서 정창선 현 회장이 선출됐지만 선거마감 당일 특별당비 납부를 둘러싼 후보자간 과열양상을 보이면서 설전이 오가는 등 석연치 않은 행동이 연출됐다.

특히 오후 6시로 정해진 마감 시간을 넘어서 회비 납부 장소 등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선거관리위원회가 심야 긴급회의를 통해 유권해석을 뒤늦게 내놓는 등 적지 않은 혼선을 빚었던 게 사실이다. .

특히 후보자간 특별회비 납부를 놓고 신경전이 치열하게 벌어지면서 한 후보자가 마감 직전 정관상 특별회비 납부액에 따라 업체당 최대 50표까지 주되, 1표당 100만원을 내야 특별회원이 되는 규정을 악용하는 이른바,‘특별회비’ 22억원을 입금해 승패를 갈랐다.
반면 다른 후보자는 백지 봉투를 접수하는 해프닝이 일기도 했다.

따라서 '돈 선거'라는 비난과 함께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광주상의가 서두르고 있는 개정(안)은 지난 회장선거에서 회원사간 반목과 대립을 부추겼던 회비 납부 마감시간과 장소, 회비납부 방식 등에 대한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돈 선거' 논란의 핵심인 특별회비제 폐지 등 개정 논의가 이뤄질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특별회비제가 회장선출권과 직결된 사안인 데다 대한상공회의소 정관에 규정된 전국 상의 차원이라는 점에서 자체 폐지는 어려울 수 있다는 입장도 있어 주목된다.
광주상의는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안을 바탕으로 정기 의원총회 등을 거쳐 정관을 개정해 나갈 방침이다.

광주상의 관계자는 "오는 9일 선거제 개정(안)을 통해 회원들과 지역민들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보다 공정하고 선거 체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결국 논으로 회장을 사는 그러한 불공정한 선거가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