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활기찬 옐로우시티 장성… 미래 ‘맑음’!
청소년이 활기찬 옐로우시티 장성… 미래 ‘맑음’!
  • 송주리 기자
  • 승인 2021.10.2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분야 지원 활발… 유두석 군수 “필요한 지원 아끼지 않을 것”

장성군이 적극적인 청소년 지원으로 희망찬 미래를 그려가고 있어 주목된다.

장성군의 대표적 청소년 축제인 '청소년문화한마당'에서 청소년들의 공연이 펼쳐지고있다.
장성군의 대표적 청소년 축제인 '청소년문화한마당'에서 청소년들의 공연이 펼쳐지고있다.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장성군청소년수련관이 맡는다. 지상 3층 규모로 체육실, 동아리실, 노래연습실, 북카페 등 청소년 활동에 필요한 각종 시설을 고루 갖췄다. 또 10명의 청소년지도사들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이용률도 높다. 코로나19 확산 이전까지 월 평균 5000명이 찾을 정도로 이용이 활발했다. 최근 준공된 공설운동장 옐로우시티 스타디움을 비롯해 수영장, 홍길동체육관, 도서관, 문화예술회관 등과 인접해 청소년들의 이용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6, 23일에는 수련관 앞마당에서 ‘청소년문화한마당’ 행사도 열렸다. 올해로 5년째 이어지고 있는 청소년문화한마당은 장성군의 대표적인 청소년 축제다. 청소년들이 직접 부스를 운영하고 공연에 참여하는 등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되었지만, 올해는 사전예약을 받아 하루 40명 씩 2회에 나눠 안전하게 진행하고 있다. 오는 30일과 11월 6일 2회 더 열릴 예정이며, 수련관 누리집 또는 SNS를 통해 예약하면 참여할 수 있다.

장성군의 맞춤 지원도 눈길을 끈다. 올해 10억원의 예산을 편성한 군은 시설 운영과 경제적 지원을 다각도로 펼치고 있다. 여기에 추가로 예산을 편성해 청소년 이용 시설에 대한 방수, 전기공사를 실시하고 농구코트 등 야외활동시설에 조명을 설치했다.

지난 5월에는 전라남도 청소년 자유공간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비 1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도 냈다. 이를 통해, 군은 총 2억원의 사업비로 청소년수련관 내부에 요리‧제빵체험, 파티룸, 만화카페 등을 갖춘 청소년 전용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있다.

돌봄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을 위한 지원도 확대해 가고 있다. 군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생활‧치료‧학업 등의 특별지원사업 지원금을 증액하고 있으며, 학교밖청소년을 관리하기 위한 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위탁 운영 중인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통해 청소년의 상담과 의료지원, 학업 복귀, 자립 등을 전문적으로 지원 중이다.

한편, 교육분야도 이목이 집중된다. 장성군은 최근 장성군교육발전협의회를 출범해 군의 교육정책과 교육관련 지원사업에 관한 사항들을 협의‧조정하고 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청소년은 옐로우시티 장성의 희망이며,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중추적 인재”라면서 “미래 꿈나무들이 올곧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문화, 체육, 교육,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