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력 산업군에 '맞춤형 인력양성' 필요
우리나라 주력 산업군에 '맞춤형 인력양성' 필요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1.09.29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헬스 등 고용 규모 크나 인력난은 심각한 상황
중소기업·비수도권 인력난 심각, 전남 미충원률 전국 최고
신정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신정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주력산업에 인력부족 현상이 여전하고, 중소기업 및 비수도권의 인력난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맞춤형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기술인력에 대한 정확한 수급 현황 파악을 통한 원활한 수요-공급을 위해 ‘산업기술인력 수급 실태조사’를 주관하고 있다.

바이오헬스, 자동차, 철강, 반도체, 조선 등 12대 주력산업도 조사범위에 포함되며 있다. 이 분야 산업의 기술 인력은 전체 근로자 대비 33.9%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정훈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20년 12월 집계된 2019년 말 기준, 12대 주력산업 중 산업기술인력 현원 대비 부족률이 가장 높은 산업 부문은 소프트웨어 4%, 화학 3.3%, 바이오헬스 3.2% 순이라고 밝혔다.

이 산업들은 타 산업에 비해 지속적으로 인력이 부족한 상태다.

이들 사업 중 바이오헬스 부문은 5년 연속 인력이 지속 증가하고 있어 성장과 고용 창출의 잠재력이 있는 분야이다.

2019년 전년대비 산업기술인력 증가율이 3.1%로 12대 주력산업 중 가장 증가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야의 인력난에 사업체 규모가 작을수록 더욱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1년 동안 사업체에서 적극적 구인활동을 했으나, 채용하지 못한 미충원인력은 총 14,921명으로 전년 대비 2.8% 감소했다.

문제는 미충원인력 중 82.7%인 12,339명이 중소규모 사업체에서 집중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소규모 사업체 내에서도 규모가 10인~29인 사업체의 미충원인력 비중이 37.4%로 30인~99인 28%, 100인~299인 17.3% 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미충원률의 지역별 편차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미충원률은 비수도권이 11.6%로 수도권 9% 보다 2.6% 높았다.

특히 전남은 무려 24.6%로 전국에서 미충원률이 가장 높았으며 경북이 22%로 그 뒤를 이었다. 즉 일자리가 있어도 상대적으로 열악한 정주 여건, 인프라 등으로 인한 구직자들의 외면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신정훈 의원은 “이런 불균형 현상을 이대로 방치한다면 결국 기업은 사람을 뽑지 못해 망하고, 지역은 일자리가 줄어 지방소멸의 가속화로 이어진다. 정부가 인력양성 사업을 진행할 때, 기업규모별, 지역별 여건과 차이를 세밀하게 반영해 지원이 절실한 기업과 지역에, 우선 지원될 수 있는 정책적 고려"가 필요하고 주장했다.

이어 신 의원은 “산업 부문별로 시장의 성장세, 미래 산업을 선도할 인력 양성, 일자리 증가를 주도하는 산업 분야에 특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면서"산업현장의 실용적 활용에 초점을 맞춘 정책 추진과 재직자 훈련, 석박사급 연구인력 양성 사업 확대 등에 대한 의지를 보여 줄 것”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