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입법예고 亞문화전당장 직급·조직 규모 축소 '우려'
정부, 입법예고 亞문화전당장 직급·조직 규모 축소 '우려'
  • 송주리 기자
  • 승인 2021.09.14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문화단체, "아문단장 겸직 방침은 위상 추락"
‘세계를 향한 아시아 문화의 창’비전 '헛구호'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이하 아문조성사업)은 ‘세계를 향한 아시아 문화의 창’이라는 비전에 따라 광주를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 조성한다는 기본방향에 토대를 두고 추진해왔으나 현재 조성사업은 아시아문화전당 건립과 운영 외에는 뚜렷한 실적이 없는 답보 상태다.

광주 동구에 위치한 아시아문화전당 전경 

그럼에도 아특법 개정안 후속 조치로 아문단장 직급 폐지와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정책과장의 아문단장 겸직 방침이 알려지면서 지역시민사회를 중심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광주지역 문화시민단체는 13일 "정부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조직규모를 122명, 전당장 직급을 고위공무원 나급으로 정하고 입법예고 했다"며 "지역 사회가 요구한 '가급' 이상, 300여명 인력에 모자라 우려스럽다"고 평가했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정상화시민연대·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 80여개 지역 시민사회문화단체는 이날 공동 성명을 통해 "정부는 지난 2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통과 이후 전당장 직급과 채용 규모 등을 논의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입법 예고된 주요내용은 문화전당장 직급은 고위공무원 나급이며 정규직 인원은 90명 증원한 122명, 신설되는 문화전당재단 정규직은 40명 규모로 알려졌다"며 "내용을 담고 있는 '책임운영기관의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 및 문화체육관광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이 1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 되면 후속조치가 마무리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사회가 요구한 문화전당장 직급 고위공무원 가급 이상, 통합 문화전당과 신설되는 문화전당재단 포함 인원 300명에 비하면 60% 내외여서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문체부 관계자는 겸직 방침과 관려느 “통합 문화전당의 정원이 증원·확대되면서 문화전당의 과장 자리가 늘어난 데 따른 전체적인 총량을 관리하는 차원으로 안다”며 “조성사업 핵심인 문화전당 역할 강화에 우선순위를 둔 조치인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아문단 조직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문체부 지역문화정책과장이 겸직하는 체제”라며 “당분간 이 같은 체제를 유지하다 내년에는 변화가 있지 않을까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겸직 관련 부분은 문체부 결정이 아닌 행안부 소관으로 알려졌다.
법 시행에 따른 직제 폐지와 겸직 방침은 행안부가 결정 사안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