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년 6월 지방선거 공천 경쟁 이미 ‘스타트’
민주당, 내년 6월 지방선거 공천 경쟁 이미 ‘스타트’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1.09.02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체장·지방의원 공천 좌우할 권리당원 모집 마감
​​​​​​​광주 13만명·전남 33만명 접수...6개월 당비내야 투표권

내년 6월1일 치러질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모집한 권리당원은 46만여 명으로 나타났다.

내년 6월1일 실시되는 지방선거 포스터
내년 6월1일 실시되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권리당원 모집이 끝나 사실상 공천경쟁이 시작됐다

민주당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에 따르면 내년 3월 대선이 치러진 뒤 곧바로 치러질 지방선거에 출마한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 공천을 좌우할 권리당원 모집을 지난달 31일 마감한 결과 광주시당에 13만여장·전남도당에 33여만장이 접수됐다.

광주시당의 경우 마지막날인 31일에만 1만2000여장이, 전남도당 역시 마지막 10여일간 10만여장이 접수돼 후보들간 공천권을 따내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접수한 권리당원들은 앞으로 1000원이상 6개월간 당비를 납부해야 경선 투표 자격이 주어진다.

이렇듯 후보간 당원모집에 열을 올리는 것은 민주당 지방선거 경선 룰이 권리당원 50%와 일반 여론조사 50%, 지방의원(광역 및 기초)은 권리당원 100% 투표로 공천 여부가 판가름 난다는 점에서다.
다시 말해 현재 민주당의 텃밭으로 여겨지는 광주·전남지역에서 민주당 공천을 받으면 그만큼 당선권에 다가서기 때문에 권리당원 확보가 절대적인 과제이기 때문이다.

결국 광주·전남지역 지방의원과 단체장 후보들은 공천을 좌우할 권리당원 모집에 최대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지만 일단 권리당원 접수자들이 중복으로 가입한 사례가 많다보니 1차로 모집한 당원들의 허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들을 상대로 한 관리 및 유지 경쟁에 나서고 있는 모양새다.

따라서 이같은 관리 경쟁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권리당원들이 6회 이상 당비를 내고 실질적으로 자신의 한표를 행사하는 비율이 30~40% 밖에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다.
이들을 민주당 당내 후보 경선 과정에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권리당원을 내편으로 확실하게 끌어당기기 위한 2라운드 전쟁이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내년 3월 대선이 끝나자마자 각 정당의 당내 경선이 실시된 만큼 이달부터 6개월간 당비를 내는 진성당원을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였다“면서 ”당내 경선 승패의 분수령이 될 진성당원들을 후보자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는 전략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