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신대 ‘웰에이징 사업단’ 발족
동신대 ‘웰에이징 사업단’ 발족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1.08.25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간 과기부‧전남도‧나주시 115억 지원, 기술 개발
바이오산업, 전남 신성장 동력 산업 육성 등 기대
동신대학교 마이크로바이옴 웰에이징 사업단 25일 발족식을 갖고 출범했다.이날 동신대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동신대 최일 총장과 이주희 교학부총장을 비롯해 윤병태 전남도 정무부지사, 강인규 나주시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동신대학교 마이크로바이옴 웰에이징 사업단 25일 발족식을 갖고 출범했다.이날 동신대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동신대 최일 총장과 이주희 교학부총장을 비롯해 윤병태 전남도 정무부지사, 강인규 나주시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동신대학교 마이크로바이옴 웰에이징 사업단(단장 나창수 한의예과 교수)25일 발족식을 갖고 출범했다.

이날 동신대 중앙도서관 1층 동강홀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동신대 최일 총장과 이주희 교학부총장을 비롯해 윤병태 전남도 정무부지사, 강인규 나주시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 진행은 마이크로바이옴 웰에이징 사업단 소개, 권기선 박사(한국생명공학연구원 노화제어연구단장)의 ‘초고령 사회를 대비하는 생명공학기술’ 초청 특강, 테이프 커팅 및 기념촬영, 마이크로바이옴 웰에이징 사업단 세미나 및 회의 순으로 치러졌다.

사업단과 천연물연구중점기업 ㈜비엔텍의 ‘연구협력 및 지역 내 기업투자 협약’, 건강기능식품 유통전문기업 ㈜뉴트리원과의 ‘마이크로바이옴 제품 상용화 협약’도 진행했다.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1년도 지역의 미래를 여는 과학기술 프로젝트 사업’ 선정에 따라 발족한 사업단은 앞으로 5년 동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남도, 나주시로부터 사업비 115억여 원을 지원받아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스마트 웰에이징 기술개발’에 나선다.

주관 연구기관인 동신대 산학협력단을 중심으로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등 10개 기관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한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에 사는 세균, 바이러스 등 각종 미생물로 최근 여러 질병과의 연관성이 밝혀지며 화장품, 건강식품, 제약산업의 소재로 폭넓게 연구되고 있다.

사업단은 자체 개발한 원천 기술과 전남지역의 천연자원을 결합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건강나이 측정 프로그램, 장과 피부, 혈관 등 건강과 장수에 효과적인 마이크로바이옴 식·의약품을 개발할 방침이다.

나창수 사업단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번 발족식이 바이오산업을 전남의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고, 마이크로바이옴 웰에이징 사업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유관기관 간 협력 증진의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일 동신대 총장은 “사업단이 지역 블루바이오 산업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남도가 키우고, 전남도가 돈을 버는 미래 산업 구조’를 만드는 데 사업단이 밑거름과 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병태 부지사도 지난 7월 전남도는 천연물산업 성과와 노하우를 토대로 천연물산업 비전선포식을 갖고, 2030년까지 매출 3조 원을 달성해 전남을 천연물산업의 글로벌 허브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마이크로바이옴 사업을 필두로 다가올 천연물 식의약 산업의 융복합 시대를 전남이 이끌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 3단계에 따라 50명 미만의 인원만 참여하는 등 방역 수칙과 거리두기를 철저하게 준수하며 치러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