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조사 자처했던 김의겸…이번에 덜컥 걸렸다
부동산 조사 자처했던 김의겸…이번에 덜컥 걸렸다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1.08.23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익위, 부동산 투기 의혹 국민의힘 12명
열린민주당 1명에 김의겸 의원 포함

부동산 조사를 하자고 자처했던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23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부동산 투기 의혹 의원 명단에 올랐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부동산 투기 의혹 의원 명단에 오른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

권익위는 이날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투기 의혹 의원으로 국민의힘 12명, 열린민주당 1명을 발표했는데 여기에 김의겸 의원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공개 정보를 부동산 투기에 활용한 의미의 이른바 ‘업무상 비밀이용 의혹’했다는 얘기다.
청와대 대변인 시절 문제가 됐던 흑석동 상가가 문제였다.

김 의원은 청와대 대변인 시절인 2018년 7월 서울 동작구 흑석동 ‘흑석뉴타운 9구역’ 내 2층 상가주택을 25억7000여만원에 매입했다. 김 의원이 청와대 직원들을 위한 관사에 살며 가격 상승 요인이 높은 재개발 구역 내 상가를 매입한 사실에 여론은 “관사 재테크” “흑석 선생” 등으로 격렬하게 반응했다. 이로인해 김 의원은 2019년 3월 대변인직을 사퇴했다.

김 의원은 권익위 발표 1시간 만에 입장문을 내고 “흑석9구역은 2017년 6월 사업시행인가가 났고, 2018년 5월 롯데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제가 부동산을 구입한 날은 두 달 뒤인 2018년 7월”이라며 “당장 롯데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됐다는 기사가 뒤이어 나왔는데, 어떻게 ‘미공개 정보 등을 이용해 매입’했단 것인가”라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지난 6월 국민의힘이 권익위 전수조사를 수용하지 않자 “저부터 권익위에 서류를 제출하고 철저하게 조사를 받겠다”며 앞장선 바 있다.

여권에선 “도끼로 제 발등을 찍은 격”이란 말이 그래서 나왔다.

김 의원의 부동산 문제는 대변인 사퇴 이후에도 논란이 되어왔다. 김 의원은 21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경선(전북 군산) 후보로 등록했지만, 부동산 투기 논란에 자진 사퇴했었다.

김의원은 또 지난해 7월 서울 서초구 우면동 소재 130.89㎡(약 40평) 면적의 아파트를 13억8000만원에 매입했는데 전세금 7억원을 낀 일종의 ‘갭투자’여서 이 역시 논란을 빚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