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점심 휴무제 첫날…"딱 12시 업무중단"vs"이게 대민행정이냐"
광주 점심 휴무제 첫날…"딱 12시 업무중단"vs"이게 대민행정이냐"
  • 이길연 기자
  • 승인 2021.07.01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구청 민원실과 행정복지센터 1일부터 12시 문 내려
12시 이전 자리 뜬 일부 직원 '눈총'
"임금노동자냐" vs "공무원도 밥 먹어야"반응 교차

7월 들어 첫날 전국 광역시 중 처음으로 점심 휴무제를 실시한 광주시내 5개 구청 민원실과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시민들의 반응이 엇갈렸고 불만의 목소리 또한 높았다.

점심휴무제 시행 첫날 동행정복지센터 문은 닫히고 무인민원발급기 사용을 권고하는 안내문만 덩그마니 부착돼있다. 

 

광주 5개 자치구와 공무원노조는 구청 민원실과 동 행정복지센터 공무원의 점심 식사를 보장하고자 7우러1일부터 점심시간 휴무제를 실시했다.
공무원의 근무시간 중 정오부터 1시간 동안 휴식권을 보장한다는 이른바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제2조 제2항’을 근거로 내세우면서다.

하지만 시행 첫날이라 그런지 민원 현장 곳곳에서는 민우너인들의 불편과 혼선이 잇따랐다. 
일과 중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에 짬을 내 찾아왔으나 민원처리를 하지 않는 바람에 헛걸음을 쳤다.

낮 12시를 갓 넘겨 광산구 행정복지센터를 찾은 직장인은 “직장에서 일을 하다보니 점심시간을 이용해 인감증명을 떼려 왔는데 민원업무를 보지 않았다”며 "현행법상 공무원이 임금노동자에 해당되느냐“고 반문하며 발길을 돌렸다.

특히 행정복지센터마다 다르겠지만 인감증명, 여권발급, 복지상담, 전입신고 등 민원 창구에서만 처리하는 건수가 많은 곳은 더욱 불편이 잇따랐다.
특히 점심시간인 12시께 도착한 한 민원인은 민원실 직원들이 불을 끄기에 달려가 민원서류를 발급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들려오는 소리는 "오늘부터 점심시간에는 쉽니다, 1시간 후에 다시 오세요‘라며 차갑게 답하더라는 것이다.

물론 민원인을 정중하게 대하지 못하는 공무원들의 마음도 편할리는 없다.
하지만  "오늘시행 첫날이라 한사람의 민원 업무를 처리해주다 보면 다음 민원인이 꼬리를 물듯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딱 12시가면 자리를 뜨게 된다"는게 직원의 반응이다. 

공무원노조 광주본부는 적절한 휴식 시간 제공이 민원담당 공무원의 업무효율을 높여 시민에게 더욱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부 민원 업무를 보는 일부 공무원들의 경우 점심시간이 되기 전에 밖으로 나갈 채비를 마치거나 아예 사무실 밖으로 나가는 직원도 더러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일 오전 11시55분께 한 행정복지센터 주차장에 들른 한 주민은 직원들이 부랴부랴 문을 닫느라 여념이 없어 이러지도 저러지고 못한 채 지켜 보기만 했다고 푸념을 늘어놓았다.

이윽고 낮 12시가 되자마자 한 직원이 센터 전체를 소등했다. 민원 업무를 마치지 못한 소수 직원들과 민원인들은 어둠 속에서 민원 업무를 이어나가기도 했다.

한 민원인은  “점심시간이라고 불을 꺼버리니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다. 오후 1시 넘어서 전화를 하던가, 다시 센터를 오던가 해야겠다"고 토로했다.

같은날 오후 12시20분쯤에는 점심시간 휴무제 시행을 알지 못해 헛걸음을 한 민원인들도 눈에 띄었다.

서울에서 왔다는 한 민원인은 "광주에서는 뭘 이런걸(점심시간 휴무제)하는지 모르겠다"며 "광주시내 행정복지센터가 점심시간에는 쉰다고 하니, 20분 거리에 있는 전남 화순으로 가서 서류를 떼야겠다"고 말했다.

시행 첫날 헛 발길을 한 민원인들의 반응은 이렇다.
"공무원들도 사람이기에 휴식권 보장 취지에는 공감하나 임금노동자와는 차별화를 두고 위민행정의 첨병으로서의 역할을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게 아니냐에 있었다.

앞서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 광주본부는 지난해 6월부터 공무원의 쉴 권리 보장을 근거로 점심시간 휴무제 도입을 요구했다.
5개 구청장은 시행 취지에 공감하나 점심시간 휴무제로 빚어지는 주민 불편을 우려, 무인민원발급기 등 관련 인프라가 구축되기 전까지는 도입을 보류하자는 입장을 보였다.

이후 지난 4월 노조가 동행정복지센터 등지에 '점심시간 휴무제'를 도입한다는 현수막을 내걸면서 도입에 대한 논의가 불붙었고, 이달부터 시행하기로 최종 합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