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막판 회생...영호남 20년 숙원 풀다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막판 회생...영호남 20년 숙원 풀다
  • 김경욱 기자
  • 승인 2021.07.01 12: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국가철도망 포함…전라선 고속철·광주~나주 광역철 반영도
“동서 화합·내륙 경제권 형성의 획기적 계기”마련도

광주와 대구를 1시간대에 잇는 ‘달빛(달구벌-빛고을)내륙철도’가 막판 회생돼 영·호남 20년 숙원이 풀렸다.  전라선 고속철도, 광주~나주 광역철도 등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됐다.

광주 송정과 서대구 간 199㎞ 구간을 잇는 단선 전철 사업인 달빛내륙철도 구간도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9일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달빛내륙철도 등을 포함한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을 최종 확정했다.

달빛내륙철도는 광주 송정과 서대구 간 199㎞ 구간을 잇는 단선 전철 사업으로, 사업비는 총 4조5000억원으로 추산된다. 광주, 전남(담양), 전북(순창·남원·장수), 경남(함양·거창·합천), 경북(고령), 대구 등 6개 광역·10개 지자체를 경유한다. 영향권 인구만 1700만명에 이른다.

달빛내륙철도는 지난 4월 22일 공청회를 통해 공개된 잠정안에서 사실상 탈락을 의미하는 ‘검토사업’으로 분류됐다.
하지만 광주와 대구를 포함한 내륙철도가 관통하는 지자체들이 포기하지 않고 공동으로 힘을 결집한 끝에 최종안에서 ‘신규 사업’으로 부활하는 기적을 낳았다. 
잠정안(43개 사업) 이후 최종안(44개 사업)에서 추가된 사업은 달빛내륙철도가 유일하다.

이날 최종안에 포함된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를 비롯해 전라선 고속철도와 광주~나주 광역철도 등 44개 사업은 다음 달 국토교통부 고시를 거쳐 공식 확정된다.

두 달여 간 달빛 내륙철도의 국가 계획 반영에 총력을 쏟아온 광주와 대구 지역사회는 정식개통까지는 아직 가야할 길이 멀지만, 내륙철도를 이을 수 있는 첫 관문을 통과했다는 점에서 고무된 반응이다.
지난 4월만 하더라도 ‘물 건너간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팽배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광주시와 대구시는 포기하지 않고, 오히려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달빛동맹을 더 공고히 다졌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권영진 대구시장은 4월 공청회 이튿날 곧바로 청와대를 방문해 사업반영을 호소했고, 달빛내륙철도 관련 영호남 6개 지역사회의 여론을 결집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초안에 포함된 광주와 나주간 광역철도망 계획에 들어있는 빛가람 나주혁신도시 전경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초안에 포함된 광주와 나주간 광역철도망 계획에 들어있는 빛가람 나주혁신도시 전경

국토부(건설교통부) 장관 출신이기도한 이 시장은 국토부 후배들을 직접 찾아다니며 자신을 ‘달빛 내륙철도 상황실장’으로 소개한 뒤 달빛내륙철도가 동서 화합을 앞당기고 국가 균형발전의 획기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득했다.
영호남 6개 광역단체장도 4월 28일 경남 거창에 모여 호소문을 발표하고, 공동 의견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는 등 힘을 보탰다.

정치권도 적극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국회의원(광주 북구갑)을 중심으로 한 광주와 대구 국회의원 16명은 국회에서 긴급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국가 철도망 계획 반영을 촉구했다. 영호남 국회의원들이 특정 현안을 놓고 한 목소리를 낸 것은 유례 없는 일이다.

두 지역은 내친 김에 달빛내륙철도 개통을 전제로 한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선언하는 초강수까지 뒀다. 광주와 대구의 포기 없는 협업에 부정적이었던 중앙 정부의 기류도 급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1-07-01 21:18:12
달빛은 공식행정용어가 아니다.
동서내륙철도는 투자대비 경제성이 떨어저서 제외됬는데?
정치적 결정으로봅니다.
이번에 광주전남은 전라선 고속전용선과 나주 광주간 광역철도 동서내륙철도추가인데 그동안주장하던 화순간광역철도는 누락되었습니다.
머리가있다며는 서해선의 광주인입주장과 서해선의 조기완공을 주장했어야합니다.
대한민국의 철도나도로가 남북위주라서 경상 충북은 고속도로나 철도가 경부선축외 다양한 남북의 교통망이 펼처지는데 호남권은 호남선외 남북교통망은 유일하게 서해선입니다.
그러한 서해선을 거론하지 않는것은 까깝한헤드로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