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간부 662명 역대 최대 인사 단행···정권 비리 수사팀장 대거 교체
검찰 간부 662명 역대 최대 인사 단행···정권 비리 수사팀장 대거 교체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1.06.25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가 25일 중간 간부인 고검검사급 검사(차장·부장검사) 650여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고검 검사급 652명과 평검사 10명 등 총 662명이 자리를 옮겼다.
이번 인사의 특징으로 김학의 불법 출금 수사 등 정권 비리 관련 주요 수사팀 핵심이 이번 인사로 대거 교체한 점에 눈에 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역대 최대 규모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이번 인사는 무엇보다 검찰 개혁과 조직 안정의 조화를 주안점에 두면서 전면적인 ‘전진(前進)인사’를 통해 검찰 조직의 쇄신과 활력을 도모했다”며 “인권·민생 업무에 묵묵히 매진해 온 형사·공판부 검사를 우대하고, 공인전문검사·우수 여성검사를 발탁해 온 기존 인사 기조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주요 요직인 서울중앙지검 1차장에는 정진우 의정부지검 차장이, 2차장에는 법무부의 ‘입’이었던 박철우 법무부 대변인이 전보됐다. 3차장은 추미애 전 장관 시절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을 맡았던 진재선 서산지청장이, 4차장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징계에 관여했던 김태훈 법무부 검찰과장이 맡게 됐다.

법무부 검찰과장 후임은 ‘옵티머스 펀드 사기·로비 의혹’을 수사했던 주민철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장이다. 윤 전 총장 장모와 아내 사건을 수사했던 정용환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장은 반부패강력수사1부장으로 신규 보임됐다.
조주연 정읍지청장이 반부패강력수사2부장으로 전보돼 윤 전 총장 사건을 맡는다.

친정부 성향으로 평가받은 검찰 간부들도 핵심 요직을 꿰찼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 수사팀 모해위증교사 의혹 수사를 맡아온 임은정 대검 감찰정책연구관은 법무부 감찰담당관으로 옮겼다. 서지현 법무부 양성평등정책 특별자문관은 신설된 법무부 디지털성범죄 등 대응 TF(태스크포스) 팀장을 맡게 됐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감찰·징계를 주도한 박은정 현 법무부 감찰담당관은 수도권 핵심 검찰청인 성남지청장에 임명됐다.

하지만  정권 비리 관련 사건을 담당했던 수사팀장들은 전면 교체됐다.
‘청와대의 기획사정 의혹’ 담당인 변필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은 비수사 부서인 창원지검 인권보호관으로 사실상 좌천됐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을 맡았던 이정섭 수원지검 형사3부장은 대구지검 형사2부장으로,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담당인 이상현 대전지검 형사5부장은 서울서부지검 형사3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던 검찰 간부들도 이번 인사에서 대부분 비(非)수사 부서인 고검 검사에 임명되는 등 한직에 머무르게 됐다.
2019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으로 조국 전 장관 일가 비리 의혹 수사를 지휘했던 송경호 여주지청장은 수원고검 검사에 임명됐다.
‘조국 무혐의’를 주장하며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에게 ‘당신이 검사냐’고 했던 양석조 대전고검 검사는 같은 검찰청 인권보호관으로 자리만 옮겼다.

법무부·대검·서울중앙지검 등 주요 기관 대변인은 모두 여성으로 교체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