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수록 복마전처럼 비리 드러나는 ‘광주 학동 붕괴 참사’
팔수록 복마전처럼 비리 드러나는 ‘광주 학동 붕괴 참사’
  • 이길연 기자
  • 승인 2021.06.23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탁 받고 철거 감리자 선정 동구청 7급 공무원 입건
​​​​​​​‘사실상 한 업체’로 입찰 담합 등 수사력 집중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학동 재개발구역 철거 건물 붕괴사고’는 팔수록 복마전(伏魔殿)처럼 비리가 드러나고 있다. 

22일 오전 광주시 동구 광주지법에서 철거 건물 붕괴 참사 공사 현장 감리자가 영장실질심사(구속전 피의자 심문)를 받고 유치장으로 향하고 있다
22일 광주지법에서 건물 붕괴 참사 공사 현장 감리자가 영장실질심사 후 유치장으로 향하고 있다

경찰 수사가 속도를 내면 낼수록 비위 혐의나 불법행위들이 양파껍질 벗기듯 속속 밝혀지고 있어서다.

광주경찰청 전담수사본부는 22일 현재 현산 3명, 한솔 2명, 백솔 1명, 공무원 1명, 감리자 1명, 조합 관계자 4명, 업체 관계자 9명 등 19명(중복 수사 2명 제외)을 학동 붕괴 참사 관련자로 입건했다.
철거공사 감리자 선정 과정에서 부정한 청탁을 받고 감리를 선정한 혐의(부정청탁방지법 위반)로 동구청 인·허가 담당 7급 공무원을 입건했다.

광주시의 감리 인력풀에서 무작위로 추첨하거나 순번을 정해 선정해야 하는 절차를 무시하고 다른 사람의 청탁을 받고 감리를 선정한 혐의다.

경찰은 해당 감리자를 선정해달라고 청탁한 인물에 대해서도 대가 등 구체적 혐의가 드러나면 입건할 방침이다.

경찰은 특히 압수수색을 한 시공사 현대산업개발에 대해 관리·감독 부실 및 철거공사 재하도급 과정에서도 일부 청탁 혐의를 확인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경찰은 조합측과 체결된 105억원 규모의 정비기반시설공사에 대해서도 공사비가 부풀려졌는지 여부와 이과정에서 부정한 청탁이 오갔는지를 들여다보고 있다.

학동 4구역 재개발사업 참여업체들이 사실상 같은 회사일 것이라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현대산업개발로부터 하도급을 받아 일반건축물 철거를 맡은 ㈜한솔기업 사장은 해당 사업구역에서 석면철거공사를 맡은 지형이앤씨의 대표를 맡고 있다.
또 사업구역의 지장물(사업 시행에 방해가 되는 시설물) 철거공사를 맡은 업체(한솔기업·대건건설·거산건설) 중 대건건설 대표는 다원이앤씨의 임원이기도 하다.
다원이앤씨는 지형이앤씨와 공동으로 석면철거공사를 하고 있다.

결국, 한솔기업의 경우 일반건축물 철거, 석면철거, 지장물철거 모든 공사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셈이다.

경찰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분양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조합측의 입주·분양권을 토대로 특혜 제공 여부를 따지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광주지법은 붕괴 현장 감리자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