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경찰, '붕괴 참사' 관할 광주시ㆍ동구청ㆍ조합사무 압색
[속보]경찰, '붕괴 참사' 관할 광주시ㆍ동구청ㆍ조합사무 압색
  • 김경욱 기자
  • 승인 2021.06.1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ㆍ도시경관과, 구청 민원실 건축과 관련자료 확보
경찰, 현장소장 등 2명 영장...현대산업개발 3명 조사

경찰이 광주 동구 재개발지역 철거건물 붕괴 참사 1주일째를 맞아 관리감독기관인 광주시와 동구청, 조합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경찰이 15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참사와 관련 압색에 나선 광주시와 동구청
경찰이 15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참사와 관련 압색에 나선 광주시와 동구청

광주경찰청은 15일 오후 3시부터 광주시 도시재생국 산하 도시경관과, 동구청은 1층 민원실과 4층 건축과, 그리고 학동4구역 재개발 조합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 관련 장부 및 전산 자료 확보에 나섰다.

관리감독 관청인 지자체를 대상으로 철거 과정의 각종 위법 사항과 업무상 과실, 행정기관의 관리·감독 부실 여부, 공무원 투기 여부, 재개발사업 조합장과 유착관계 등을 규명하기 위해서다.

감리자 지정권한은 이번 참사의 경우 관할 동구청장에게 잇지만 감리자를 모집 공모하는 업무는 광주시장의 몫이다.
다시말해 광주시는 국토교통부 위임을 받아 재개발 철거공사와 관련한 감리자 모집 공고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더욱이 현재 115명의 건축사를 감리자로 지정 운영한 뒤 각 구청에 명단을 통보해주고 있다.

경찰은 특히 붕괴 참사 2개월 전 사업지구 내 또 다른 건물에 대한 사고 위험성 등을 알리는 주민신고와 함께 국민권익위에도 민원이 제기됐음에도 이를 묵살했다는 의혹을 밝히기 위한 수사중이다.

한편 경찰은 이날 붕괴 참사가 난 재개발사업구역 내 건축물 철거 공사와 관련해 인명 사고를 낸 혐의(업무상 과실치사상)로 입건한 7명 중 현장소장과 굴삭기 기사 2명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재개발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 3명과 철거 시공·재하청사 한솔업체 1명, 철거 건물 감리자 1명 등 5명에 대한 수사는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