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립합창단, 보훈의달 맞아 '기억 속에서' 공연
광주시립합창단, 보훈의달 맞아 '기억 속에서' 공연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1.06.10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오후 7시30분 빛고을시민문화관서
'아그누스 데이‘ '애도의 노래' '레퀴엠'등 연주

광주시립합창단이 보훈의 달을 맞아 고귀한 희생을 기억하고 추모하기 위한 무대를 선보인다.

광주시립합창단이 17일 무대에 올릴 제186회 정기연주회 '기억 속에서(In Our Memory)'포스터 

광주시립합창단은 오는 17일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제186회 정기연주회 '기억 속에서(In Our Memory)'를 공연한다.
이번 공연에서는 사무엘 바버의 '아그누스 데이(Agnus Dei, Op. 11)', 요하네스 브람스의 '애도의 노래(Nanie, op.82)', 가브리엘 포레의 '레퀴엠(Requiem, Op. 48)'을 연주함으로써 보훈의 달에 걸맞는 음악을 선사하기 위해 마련했다.
영원한 안식의 의미로서 죽음, 그리고 남은 자들에 대한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는 자리다.

첫 번째 무대는 미국 현대작곡가 사무엘 바버(Samuel Barber)의 '아그누스 데이(Agnus Dei, 하나님의 어린양)'가 장식한다.
베트남 전쟁을 배경으로 한 영화 '플래툰(Platoon)'의 마지막 장면에 삽입돼 유명해졌다.

우리에게 너무 잘 알려진 이 곡은 현악 앙상블곡인 '현을 위한 아다지오(Adagio for Strings, Op. 11)'를 합창곡으로 재편성한 작품이다.

두 번째 '애도의 노래(Nänie, op.82)'는 독일 낭만주의 작곡가 요하네스 브람스의 걸작이다. 고대 로마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애도하는 '내니에(Nänie)라는 시어를 낭송하는 전통이 있었다.
아름다운 사랑마저도 결국 죽음을 극복해낼 수 없다는 애처로운 가사와 함께 세밀하고 정밀한 음악이 돋보인다.
당시 화가 '포이어바흐'의 죽음을 애도하며 쉴러의 가사에 음악을 입힌 곡이다.

세 번째 무대는 프랑스 낭만주의 작곡가 가브리엘 포레의 '레퀴엠(Requiem, Op. 48)'이다.
떠난 이의 영혼을 달래줌과 동시에 남겨진 사람들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고 싶은 작곡자의 의도가 이 작품 전체에 면면히 흐르는 곡이다.
전통적으로 죽음을 심판의 결과로 암울하게 부각한 것과 달리 포레는 죽음을 '영원한 안식', '평안의 쉼'으로 바라본다.

이번 공연의 지휘는 광주시립합창단 김인재 상임지휘자가, 연주는 광주시립교향악단이 맡는다. 소프라노 김선희, 바리톤 방대진, 오르간 황양숙이 출연한다.

김인재 지휘자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고귀한 희생을 기억하고,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위로와 평안을 전해주기 위한 음악회로 함께 평화를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람료는 전석 1만원(학생 50%)이다.
예매는 광주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http://gjart.gwangju.go.kr) 에서 가능하다.
문의 (062)415-52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