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경찰-의원 겸직 당선무효소송 대법원서 29일 선고
황운하, 경찰-의원 겸직 당선무효소송 대법원서 29일 선고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1.04.25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신분으로 총선에서 당선돼 논란이 됐던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당선무효 소송 결과가 오는 29일 결판난다.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1부(주심 김선수 대법관)는 오는 29일 이은권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황 의원을 상대로 낸 국회의원 당선무효소송의 판결 선고를 한다.

대법원은 지난해 12월 10일 한 차례 변론기일을 진행한 뒤 절차를 종결한데 이어 4개월 만에 21대 국회의원 선거 관련 선거·당선 무효 소송 중 첫 판결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앞서 황 의원은 지난해 4·15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 경찰청에 의원면직(사표 수리)을 신청했지만, 2018년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한 혐의로 지난해 1월 기소돼 형사재판을 받고 있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비위와 관련한 조사·수사를 받는 공무원은 대통령 훈령인 ‘공무원비위사건 처리 규정’에 따라 의원면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결국 황 의원은 경찰 공무원 신분을 유지한 채 총선에 출마했고, 이 전 의원을 제치고 당선됐다.

앞서 황 의원은 21대 국회 임기 시작 하루 전인 지난해 5월 29일 경찰청으로부터 ‘조건부 의원면직’ 처분을 받았다.

겸직을 금지한 국회법 위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일단 의원면직을 해주되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되면 황 의원의 경찰 신분을 회복시켜 징계하겠다는 취지다. 황 의원이 대법원에서 금고 이상 형을 선고받을 경우엔 ‘직권 면직’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