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도남’ 정현복 광양시장, ‘땅테크’ 어지간해야지...
‘까도남’ 정현복 광양시장, ‘땅테크’ 어지간해야지...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1.04.01 10:5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도 ‘박형준’, 전라도엔 ‘정현복’ 지칭
공복의식 보다 개인의 사리사욕 눈 어두워
행정 경험 ‘사유화’도구로...공직자에 나쁜 선례
청와대 국민청원 글 올라...사법처리 ‘촉각’

[시민의소리=박병모 대기자]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판에 왠 ‘신조어’가 나돈다. 과거 드라마 ‘시크릿가든’에서 유래됐단다. ‘까도남’이다. ‘까칠하고 도도한 남자'를 뜻한다.

부동산 투기 의혹을 사고 있는 정현복 시장(원내 사진)과 광양시청
부동산 투기 의혹을 사고 있는 정현복 시장(원내 사진)과 광양시청

하지만 이런 시크한 말도 여당의 '정권 재창출'이냐, 야당의 '무능 정권 심판론'이냐를 놓고 사활을 거는 선거판에선 의미도 변질되는가 싶다. 서울과 부산 선거판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야당 우세로 나타나자 민주당 지도부가 대거 부산으로 내려간다.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서 한마디씩 질러댄다.
"까도까도 날마다 의혹이 나오는 까도남"이라고 말이다.

박 후보의 '엘시티 특혜 분양', ‘국회식당 운영권’ '미등기 건물 4년째 재산신고 누락'등의 엽기적인 의혹이 자고나면 나오는데 부산시장 후보가 될 수 있느냐고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한발 더 나아가 박 후보가 자신이 아닌 두 번째 아내와 그 아들과 딸에게 둘러댄 것도 싸잡아 비난한다.
그러면서 "박 후보는 선거 운동을 할 것이 아니라 사법기관 수사부터 받아야 하는 것 아닌지 의문"이라고 경고장도 날린다.

전라도에서 이런 선거판이 벌어졌다면 이렇게도 말했을 게다. ‘어지간히’, ‘엔간히’, ‘정도껏’ 해 처먹었어야지...하는 정치공세도 나왔을 게다.

그런데 어쩌랴. 특혜와 비리를 저질러도 된다는 공직자의 그릇된 인식이 비단 부산에서 뿐만 아니라 전남 광양에서도 불거졌다.
부동산 투기에 연루된 정현복 광양시장을 두고 한말이다.

정 시장은 전남도청에서 공보관과 도내 부군수·부시장을 거쳐 광양시장으로 출마했으나 낙마했다가 2014년 다시 등판해 꿈을 이뤘다.
그러니까 현재 재선 시장으로 3선 출마를 눈앞에 두고 있다.
공직생활을 했던 그를 두고 함께 근무했던 공무원들은 “그다지 맑고 깨끗한 사람은 아니였다. 자기 욕심이 많았던 사람이었다”고 평가한다.

그런 정 시장의 부동산 투기의혹을 겨냥해 한마디 세평을 논할라치면 선출직 공직자로서 공복의식 보다는 사리사욕이 앞섰다는 얘기로 들린다.
지역발전을 앞당겨 달라고 시장으로 뽑아주었더니 찌질하게도 '못난 고양이에 생선을 맡긴 꼴'이 됐다.
광양컨테이너부두가 있지, 광양제철소가 있지, 그 배후 산단과 입주단지가 있지, 그래서 그런 여건을 최대한 살려 지역을 잘사는 도시로 발전시켜 달라는 지역민의 바람과는 달리 ‘염불보다는 잿밥’에 눈이 어두운 모양새가 됐다.
공복으로서 사명감이나 소명의식이 없었다는 말로 그를 평가하고 싶다.

개인적인 사리사욕에 앞서다 보니 민주당이 부산의 박형준 후보를 질타했던 것처럼 정현복 광양시장도, 이른바 ‘까도남’의 부류가 아닌가 싶다.

지난 24일 전남도청 앞에서 선출직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있는 정의당 전남도당
지난 24일 전남도청 앞에서 선출직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있는 정의당 전남도당

그런 정 시장에게 광양시의회와 정의당은 "정 시장의 부동산 의혹은 국민적 공분을 사고있는 LH 직원의 땅 투기와 똑같은 수법이다"며 엄정한 수사와 함께 입장 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때 맞춰 “공직 관련 투기 사범은 전원 구속하고 법정 최고형을 구형하라”는 대검의 지시가 떨어진 상황이다. 검찰의 칼날로부터 정 시장이 자유로울 수가 있을까 싶다.

그렇다면 정 시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 수법은 뭘까.
그 실체를 들여다 보면 정 시장은 행정 공무원으로 잔뼈가 굵은 행정 경험을 지역 발전을 앞당기는 시금석으로 활용한 게 아니라 행정을 자신의 부를 축재하는 수단과 도구로 사유화했다는 점에서 나쁜 선례를 남기고 말았다.
전남도청과 광양시청에 근무하고 후배 공직자들에게 미안한 감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LH 공사 임직원 뿐만 아니라 선출직 공직자들도 이런 수법으로 행정을 농단하면서 까지 사리사욕을 채우는 구나, 그래서 기를 쓰고 시장·군수 같은 지방 ‘소통령’을 하려는 구나 하는 이미지를 좀스럽게 남기고 말았다.

공무원의 4대 의무 중 으뜸인 청렴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정 시장의 부동산 투기 혐의 수법과 사례를 짚어보면 이렇다.
우선 정 시장은 본인의 땅에 개발 사업을 벌이면서 보상금으로 이득을 봤다는 혐의다.

1980년대 광양시 광양읍 호북 마을에 토지 300평과 100평 건물을 구입한 것 까지는 누가 뭐라 할 수 없지만 문제는 이 땅 주변에 2차선 도로를 개설한데 있다. 
이 사업은 정 시장이 2014년 취임한 직후에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 석연찮은 대목은 이 도로 개설을 하면서 정 시장과 아들이 보상금 타먹었다는 점이다.
겉으로는 주민들 위해 소방도로를 내준다고 하면서 실속을 챙긴 셈이다.
광양시 성황동과 도이동 일대 도시개발사업도 그렇다.
정 시장은 사업 대상지에 토지 105평, 515평 등 토지 2필지를 보유하고 있다.
이 사업이 시작된 2008년은 정 시장이 광양 부시장으로 재직하고 있던 때다.
토지 가격이 뛴 것은 물론이다.

정 시장과 그 부인이 광양도 모자라 원정 투기에 나선 것도 이목을 끌고 있다.
정 시장은 2010년 7월 배우자 명의로 광양시 마동 36평형 공공임대아파트를 임대 받아 입주했다.
2008년 무주택 서민을 위해 지어진 아파트다.
최초 입주자가 중간에 집을 비워 공실이 생기자 정 시장이 입주했다. 이는 임대주택 자격요건을 엄격히 적용하지 않아도 되는 법의 맹점을 악용한 셈이다.

정 시장의 도덕성 결여는 2014년 지방선거에서 시장으로 당선된 후 관사에서 생활하면서도 해당 임대아파트를 내놓지 않고 오랫동안 두집 살림을 한데 있다. 서울에 아파트 2채를 보유하고도 말이다. 
그것도 모자라 정 시장은 자신의 부인이 땅을 사면 367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해 도로개설에 나선다는 웃픈 소문이 나돌고 있다.

급기야 지난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정현복 광양시장 재산증식 의혹, 전수조사가 시급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와 정 시장의 투기의혹은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부산이 야당의 지지율이 높은 곳이라면, 전남은 민주당의 텃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민주당 당적을 갖고 있는 정 시장의 ‘까도남’이미지는 전남 지역 22개 시장·군수에게 경종을 울려주는 특별한 사건이 아닌가 싶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관진 2021-04-02 11:12:50
    까도까도 비리투성이란 뜻아닙니까
    땅테크
    발주 공사 지인 밀어주기 얼마전에 조사했던걸로아는데
    광양시만큼 심한곳은 없습니다
    누구죠라 하면 도급사 압박에서 지인공사밀어주기 그걸 못잡아낸다는것이 더웃긴입니다

    정신봉 2021-04-01 20:03:17
    어떻게 땅짚고 헤엄치기가 가능했는지 후속기사를 철저히 파헤쳐주시기 바랍니다. 억울하게 속아서 투표하며 당한 기분이 든다면 기자양반은 그 속이 어쫘것쏮? 에? 실체적 진실은 철저히 후속기사를 시리즈로 엮어서 내야 할게야. 아니문 말고 이래불문 천벌 받쏘이? 더 파봐 더 깊이...진실을 파헤치는 죄와하~~~버허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