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참여위원회 제2기 구성한다.
전남교육참여위원회 제2기 구성한다.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1.03.1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2기 구성 관련 도민설명회 개최
‘셀프’ 참여 금지 등 공정성 확보 방안 마련
전라남도교육참여위원회 제2기 위원 구성을 위한 도민설명회가 열린 모습.
전라남도교육참여위원회 제2기 위원 구성을 위한 도민설명회가 열린 모습.

전라남도교육청이 제2기 교육참여위원회를 구성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협치 교육행정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전라남도교육참여위원회 제1기 활동기한이 5월 종료됨에 따라 15일 오후 청사 대회의실에서 도민설명회를 갖고 제2기 위원회 구성에 나섰다.

이날 설명회에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민, 교육시민단체, 지역교육참여위원회 위원과 지역교육지원청 교육참여위원회 담당자 등이 참석해 교육참여위원회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망을 보여줬다.

제2기 전남교육참여위원회는 오는 4월 16일까지 학생, 학부모, 교직원단체, 교육시민사회, 지역인사 등 9개 영역별 위원 신청을 받은 후 추천관리위원회의 심사와 추천을 거쳐 30명의 위원(당연직 3명 포함)을 위촉한다. 위촉식은 5월 중순 가질 예정이다.

이날 도민설명회를 시작으로 22개 시군별 설명회도 잇따라 열리며, 자세한 내용은 전라남도교육청과 각 지역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2년 동안의 제1기 교육참여위원회 운영 성과분석과 제2기 운영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최근 2개의 TF팀을 운영했다.

이를 통해 제1기 구성과정에서 문제로 지적됐던 추천위원의 교육참여위원 참여(셀프 추천)를 금지하는 등 공정한 위원 참여기준을 마련했다.

특히, 학부모와 지역인사의 참여를 강화하고 교육참여위원회 본연의 자문기능과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운영방안도 제시됐다.

또한, 교육참여위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를 다양하게 운영하고 학생 위원의 회의 참여를 위해 예비위원을 배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도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담아가겠다는 의지가 많이 담겼다.

한편, 2019년 5월 구성된 전라남도교육참여위원회는 전남의 교육 정책 수립 방향과 평가, 그 밖의 교육현안 등과 관련된 사항을 자문하고 생활과 교육 현장 속의 생생하고 자유로운 도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해 왔다.

그동안 여학생 위생용품 지원 확대 방안, 중고등학교 화장실 청소 지원 방안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의견과 정책을 제안함으로써 전남교육에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넣었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제1기 교육참여위원회는 전남도와 22개 시군교육지원청별로 총 23개 교육참여위원회가 구성됐으며, 각 위원회별 30여명 씩 총 684명의 위원이 활동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