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자치구간 경계 조정 사실상 물건너 갔다
광주시 자치구간 경계 조정 사실상 물건너 갔다
  • 이길연 기자
  • 승인 2021.02.24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정치인·지역민 거센 반발
민선 6기 이어 7기서도 추진 동력 잃어
인구 편중, 기형적 선거구, 자치구간 불균형 심화

이용섭 시장이 강한 의지를 내보였던 광주자치구간 경계조정이 사실상 물건너갔다.

일부 정치인과 주민 반대로 사실상 물건너간 광주자치구간 경계조정 현수막

민선 6기에 이어 민선 7기로 이어지면서 지역 시민사회단체까지 자치구간 경계조정을 촉구하고 나섰지만, 결국 일부 정치인과 지역민들의 거센 반발 앞에 추진 동력을 잃고 말았다.

광주시는 일부 정치인을 중심으로 경계구간 조정에 반대여론이 강했던 지역에 반대급부 차원에서 공공도서관 건립 등 다양한 숙원사업 해결을 약속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했지만, 타 지역과의 형평성 등 각종 부작용이 우려되면 무기한 보류에 나섰다.
말하자면 자치구간 경계조정 논의를 진행하기가 더 이상 어렵다고 판단하고, 경계조정 기획단 운영 등도 중단한 셈이다.
따라서 자치구간 경계조정은 민선 6기 때도 집중 검토됐으나, 반대 여론에 밀려 2018년 말 무산된 이후 민선 7기 이용섭 시장이 수면하에 있던 경계구간 조정을 꺼내 들었다가 2번째로 무산됐다.  

지난해 10월 이 시장은 자치구간 경계조정 대상 지역으로 북구 문화동·풍향동·두암 1∼3동·석곡동을 동구로 편입하고, 광산구 첨단 1·2동을 북구로 편입하는 내용 등을 담은 구간 경계 조정안을 만들었다. 

하지만, 광산구를 중심으로 해당 조정안에 대한 반대여론이 예상 외로 거세지면서 광주시도 상당한 부담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용섭 시장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도전할 경우  자신이 국회의원을 지냈던 광산을 중심으로 갈등·분열이 확산하는 점에 부담을 가진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광주시 관계자는 “현재로선 일부 지역의 반발이 워낙 거세고, 찬성 입장에 있는 지역도 별다른 움직임이 없어 자치구간 경계조정을 추진할 동력을 잃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치구간 경계조정이 또 무산되면서 광주의 균형 잡힌 미래발전에 대한 기대가 무너지게 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광주시 인구는 전체 145만여명 중 북구 43만여명, 광산 40만 5000여명 등 절반이 넘는 인구가 북구와 광산구에 편중돼 있다.
최근 10만명을 회복한 동구 인구가 북구의 4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인구편차를 겪으면서 기형적 선거구 등 각종 부작용과 자치구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한편 이 시장은 지난해 “현재 논의중인 구간경계조정안은 모두 (제가)시장이 되기 전 이뤄졌고, (조정 과정은) 힘든 일이고 인기를 얻는 일도 아니지만 지역 미래를 위해선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반발 등 지역사회 구성원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