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설 연휴 종합대책 마련
전남도, 설 연휴 종합대책 마련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1.02.08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방역·안전 등 11개 분야 중점
설 연휴 ‘당직 병원․약국․선별진료소’ 운영
전남도청사 전경.
전남도청사 전경.

전라남도는 설 명절 코로나19 확산을 막아 도민들이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연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전남도는 설 명절 기간 동안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각종 사건․사고 및 긴급 상황에 대비한다. 특히 코로나19 지역 유입 및 확산 방지에 중점을 두고 코로나19 대응반, 교통대책반 등을 꾸려 11개 분야 종합대책을 시군과 연계 추진한다.

우선 설 연휴 핵심 생활 방역 수칙인 ▲고향·친지 방문 및 여행 자제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의심증상 있으면 검사 받기, ▲마스크 착용 및 손씻기 철저 준수 등을 온․오프라인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한다.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됨에 따라 도민 불편 최소를 위해 도내 선별진료소 53개소를 운영하고, 신속한 진단검사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전남·광주 감염병 전담병원 4개소와 생활치료센터도 운영하는 등 연휴기간 중 의료공백을 방지키로 했다.

이밖에 설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터미널·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분야 방역을 강화하고 교통 불편신고 접수·처리 및 교통사고 등을 신속 대응키로 했다.

또한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및 불공정 상거래 행위 점검을 통해 물가를 안정시키고 서민생활 보호에도 행정력을 집중한다.

특히 각종 재난·사고 예방과 유사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전남도 재난상황실과 119종합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며, 각종 사건․사고 예방과 재난 안전관리를 위해 종합여객시설, 판매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125개소에 대한 안전점검도 실시했다.

설 연휴기간 응급환자 진료와 의료기관․약국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응급진료 대책도 추진한다.

연휴기간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도와 각 시군은 비상진료상황실을 운영하고, 응급의료기관 37개소와 보건소 22개소, 휴일지킴이 약국, 권역응급의료센터를 비상진료기관으로 편성했다.

도내 51개 응급의료기관과 응급의료시설은 평소처럼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한다. 진료공백을 줄이기 위해 287개 병의원과 340개 보건기관, 392개 약국은 정해진 당직일에 문을 연다.

도서 취약지역에서 응급환자 발생 시 이송을 위한 응급의료 전용헬기도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비상진료대책이 추진된다.

아울러 함께 나누는 훈훈한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방역 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사회복지시설 위문활동을 실시하고, 설명절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특별감찰에도 나설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