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한류'가 영국 국립도서관 웹 아카이브에 뜨다
'김치 한류'가 영국 국립도서관 웹 아카이브에 뜨다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0.12.17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영문화교류재단 개발 웹사이트 '김장프로젝트' 공식 등재
한국 김장문화에 대한 영국 사회 공동체적 이해도 반영

한국의 대표음식인 김치가 영국 국립도서관 웹 아카이브에 공식 등재됐다.  

세계김치연구소가 지원하고, 한영문화교류재단(KBCE)이 개발한 웹사이트인 '김장프로젝트'가 영국 국립도서관 웹 아카이브에 공식 등재됐다고 세계김치연구소가 16일 밝혔다. (사진=세계김치연구소 제공)
'김장프로젝트' 웹사이트가 공식 등재된 영국 국립도서관 웹 아카이브/세계김치연구소 

세계김치연구소는 유럽내 김치와 김장문화 확산을 위해 문화융합연구단 이창현 박사 연구팀이 지원하고, 한영문화교류재단(KBCE)이 개발한 웹사이트 '김장프로젝트'가 영국 국립도서관 웹 아카이브에 공식 등재됐다고 16일 밝혔다. 

웹사이트에는 그동안 세계김치연구소가 제공한 김치와 김장문화에 대한 소개를 비롯, 공동체 문화의 핵심가치, 국내 지역별 김치 종류와 특징, 김치 응용요리 레시피 등이 체계적으로 담겨 있다.

김장 프로젝트(www.kimjangproject.com)는 웹 아카이브의 총 107개 주제 가운데 식품 역사 분야에 등재돼 있다.
이는 김치와 김장문화를 단순히 이민자들만의 문화로 보지 않고 영국에서 보존해야 할 역사적 가치가 있는 문화유산으로써 인정한 것이어서 상당히 이례적이다.

영국 국립도서관은 미국 의회도서관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1억5000만 권의 책을 소장하고 있는 이 도서관은 국제적인 인터넷 웹 자원 보존협의체인 국제인터넷보존컨소시엄(IIPC)의 회원 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영국 웹 아카이브(UK Web Archive, UKWA)는 자국의 문화유산을 대표하거나 중요한 글로벌 가치를 보유한 웹사이트를 수집해 소장하고 있다. 영국의 전문 큐레이터들과 아키비스트(기록연구사)으로 운영되고 있다. 

세계김치연구소는 2018년부터 김치와 김장문화의 세계화, 현지화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영국 내 자발적으로 문화 교류와 확산이 가능한 한영문화교류재단을 거점으로 한다.
현지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문헌, 사진,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전문자료를 지원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 영국 내 한국 문화행사로는 최초로 영국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김장 프로젝트가 출범했으며, 올해는 영국 웹 아카이브까지 등재되는 성과로 이어졌다.

한영문화교류재단 장정은 이사는 "후대를 위한 기록을 엄선하는 영국 국립도서관 웹 아카이브의 소장 자료로 한국의 김장문화가 선정됐다는 것은 영국 사회의 공동체적 가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