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전남도청에서 가져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전남도청에서 가져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0.12.11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진단검사 확대 및 역학조사 강화 추진


연말연시 종교행사 방역강화·소통추진 실적 및 계획 논의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전남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전남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 정세균 본부장 주재로 전남도청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 18개 지방경찰청과 함께 ▲주요 지자체 코로나19 현황 및 조치사항, ▲수도권 진단검사 확대 및 역학조사 강화 추진계획, ▲연말연시 종교행사 방역강화·소통추진 실적 및 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세균 본부장은“수도권에서의 진단검사 확대 및 역학조사 인력지원이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면서 “수도권 지자체에게 150개 임시선별진료소 설치에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임시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 및 타액검사, 신속항원검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각 검사법이 현장에서 차질없이 적용될 수 있도록 준비해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수도권 역학조사를 돕기 위해 군·경찰·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지원 인력이 현장에 신속히 배치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줄 것”을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최근 확진자 급증에 따라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병상이나 생활치료센터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재차 강조하면서, 각 지자체에게 병상 등 확보에 총력을 다할 것”을 강하게 지시했다.

수도권의 경우 “가용 병상이 거의 가득 차 확진 판정 이후 입원이 지연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면서 “수도권 공공병원 2~3개를 대상으로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지정하고 필요한 인력 등은 중수본 차원에서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도 주문했다.

경증·무증상 확진자의 경우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해야 하나, 확진 후 센터 배정에 하루 이상 대기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서 “중수본에게는 각 지자체별 생활치료센터 목표치를 할당하고 매일 점검하는 한편, 중수본 직영 생활치료센터도 추가 운영 확대를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행안부에게도 각 지자체가 책임감을 가지고 병상 등 확보 노력을 기울이도록 적극 독려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소방청은 환자 이송 시간이 단축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회의를 마무리하면서 정 본부장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에 따라 유치원 및 각급 학교의 등교인원이 전체 3분의 1이하로 줄었다”고 언급했다.

각종 학원 및 교습소의 운영도 중단됨에 따라 맞벌이 부부들의 돌봄 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어, 겨울방학을 앞두고 학부모들은 올 연말 ‘최악의 돌봄난’을 맞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에게 중수본과 함께 돌봄공백 해소대책을 마련하여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